<table border="1" cellpadding="1" cellspacing="1" style="width:750px">
<tbody>
<tr>
<td>
<p style="text-align: center;"><span style="font-size:24px"><strong>국토 내륙 철도망 완성의 첫걸음…</strong></span></p>
<p style="text-align: center;"><span style="font-size:24px"><strong>중부내륙선 충주~문경 철도 개통</strong></span></p>
<p style="text-align: center;">- 11월 30일 정식 운행… 수도권과 충북‧경북 간 90분 생활권 조성</p>
</td>
</tr>
</tbody>
</table>
<p> </p>
<p style="margin-left:19.9pt">□ 판교를 출발하는 KTX-이음이 충주를 거쳐 문경까지 더 깊숙이 달린다.</p>
<p style="margin-left:19.9pt"> </p>
<p style="margin-left:29.0pt">ㅇ 중부내륙선 충주~문경 구간이 개통하여 수도권과 충청‧경북 내륙지역 간 접근성을 획기적으로 개선하고, 국토 내륙을 가로지르는 새로운 간선철도망 완성에 한 걸음 더 다가가게 됐다.</p>
<p style="margin-left:28.0pt"> </p>
<p style="margin-left:20.9pt">□ 국토교통부(장관 박상우)는 11월 30일부터 정식 운행을 개시하는 중부내륙선(충주~문경) 철도사업 개통식을 11월 27일 오후 2시 문경역에서 개최한다.</p>
<p style="margin-left:22.7pt"> </p>
<p style="margin-left:28.1pt">ㅇ 개통식에는 국토교통부 백원국 제2차관을 비롯해 지자체, 지역 국회의원, 공공기관, 공사 관계자 등 약 250명이 참석할 예정이다.</p>
<p style="margin-left:28.1pt"> </p>
<p style="margin-left:31.5pt">ㅇ 개통 유공자에게 국토교통부장관 표창(30점)을 수여하고, 참석자를 대상으로 충주~문경 KTX-이음 시승도 진행한다.</p>
<p style="margin-left:22.7pt"> </p>
<p style="margin-left:20.8pt">□ 이번에 개통하는 중부내륙선 충주~문경 구간은 충주역과 문경역을 잇는 연장 39.2km의 신설 노선으로 사업비는 1조 3,386억 원을 투입했다.</p>
<p style="margin-left:29.5pt"> </p>
<p style="margin-left:35.5pt">* 중부내륙선 1단계 구간(이천~충주, 54km, 12,143억원) : ‘21.12월 개통‧운행 중<br />
중부내륙선 2단계 구간(충주~문경, 39.2km, 13,386억원) : ’24.11.30일 개통 예정<br />
중부내륙선 3단계 구간(문경~김천, 69.8km, 13,031억원) : 현재 기본계획 수립 중</p>
<p style="margin-left:29.5pt"> </p>
<p style="margin-left:31.0pt">ㅇ 현재 성남 판교역을 출발해 충주역까지 운행 중인 KTX-이음(시속 250km/h)이 살미역‧수안보온천역(충주), 연풍역(괴산)을 거쳐 문경역까지 하루 왕복 8회 연장 운행한다.</p>
<p style="margin-left:29.8pt"> </p>
<p style="margin-left:29.8pt">ㅇ 판교에서 문경까지 약 90분 소요되어 승용차 이용 대비 30분 이상, 시외버스 대비 90분 이상 소요 시간이 단축되고, 판교역에서 신분당선으로 환승하여 서울 강남 등 수도권 각 지역을 편리하게 진입할 수 있다.</p>
<p style="margin-left:29.8pt"> </p>
<p style="margin-left:29.8pt">* (판교~문경) 승용차 : 약 2시간~2시간30분/ 시외버스 : 약 3시간~3시간30분</p>
<p style="margin-left:29.8pt"> </p>
<p style="margin-left:19.3pt">□ 문경역·연풍역·수안보온천역·살미역 등 4개 역사는 지역의 대표 상징물을 형상화한 디자인으로 설계하여, 지역을 홍보하는 역할도 하게 된다.</p>
<p style="margin-left:28.4pt"><br />
ㅇ 특히, 수안보온천역과 연풍역 구간에 건설된 신풍터널, 화천터널 입구에는 고속열차가 터널 통과 시 터널 출구에서 발생하는 미기압파(소닉붐) 소음을 약 75% 낮추는 소음 저감시설*을 국내 최초로 설치했다.</p>
<p style="margin-left:28.9pt"> </p>
<p style="margin-left:34.4pt">* 상어가 빠르게 헤엄칠 때 입안으로 들어오는 바닷물 압력을 줄이기 위해 아가미를 벌리면서 호흡하는 모습에서 착안하여 개발‧적용(철도기술연구원, 국내외 특허인증)</p>
<p style="margin-left:19.7pt"> </p>
<p> </p>
<p style="margin-left:19.7pt">□ 또한, 지역 관광산업에도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을 것으로 기대된다.</p>
<p style="margin-left:19.7pt"> </p>
<p style="margin-left:28.5pt">ㅇ 충주시, 문경시, 괴산군은 중부내륙선 개통을 맞아, 문경새재, 수안보 온천, 조령산 휴양림 등 지역을 대표하는 관광지를 활성화하기 위한 준비를 해왔으며, KTX-이음 운행 시각에 맞춰 시내버스 노선도 개편한다.</p>
<p style="margin-left:21.8pt"> </p>
<p style="margin-left:19.8pt">□ 국토교통부 백원국 제2차관은 “충북‧경북지역과 수도권이 1시간 반만에 연결됨으로써, 충주, 문경, 괴산 등 중부내륙 지역의 교통뿐만 아니라 산업‧관광이 활성화되는 촉매제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면서,</p>
<p style="margin-left:27.5pt"> </p>
<p style="margin-left:32.7pt">ㅇ “2030년부터 수서~광주(경기), 남부내륙철도(김천~거제), 문경~김천 사업을 차례로 완공하여, 서울에서 거제까지 국토 중심을 관통하는 새로운 내륙 간선철도망을 차질없이 구축하겠다.”라고 밝혔다.</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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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iv><a href="https://www.molit.go.kr/USR/NEWS/m_71/dtl.jsp?lcmspage=1&id=95090404" target="_blank">※ 출처 : 국토교통부 (홈페이지 바로가기/원문보기)</a><br />
※ 원문 및 첨부파일 등은 국토교통부 홈페이지에서 확인바랍니다. </div>
국토 내륙 철도망 완성의 첫걸음…
중부내륙선 충주~문경 철도 개통
- 11월 30일 정식 운행… 수도권과 충북‧경북 간 90분 생활권 조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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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판교를 출발하는 KTX-이음이 충주를 거쳐 문경까지 더 깊숙이 달린다.
ㅇ 중부내륙선 충주~문경 구간이 개통하여 수도권과 충청‧경북 내륙지역 간 접근성을 획기적으로 개선하고, 국토 내륙을 가로지르는 새로운 간선철도망 완성에 한 걸음 더 다가가게 됐다.
□ 국토교통부(장관 박상우)는 11월 30일부터 정식 운행을 개시하는 중부내륙선(충주~문경) 철도사업 개통식을 11월 27일 오후 2시 문경역에서 개최한다.
ㅇ 개통식에는 국토교통부 백원국 제2차관을 비롯해 지자체, 지역 국회의원, 공공기관, 공사 관계자 등 약 250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ㅇ 개통 유공자에게 국토교통부장관 표창(30점)을 수여하고, 참석자를 대상으로 충주~문경 KTX-이음 시승도 진행한다.
□ 이번에 개통하는 중부내륙선 충주~문경 구간은 충주역과 문경역을 잇는 연장 39.2km의 신설 노선으로 사업비는 1조 3,386억 원을 투입했다.
* 중부내륙선 1단계 구간(이천~충주, 54km, 12,143억원) : ‘21.12월 개통‧운행 중
중부내륙선 2단계 구간(충주~문경, 39.2km, 13,386억원) : ’24.11.30일 개통 예정
중부내륙선 3단계 구간(문경~김천, 69.8km, 13,031억원) : 현재 기본계획 수립 중
ㅇ 현재 성남 판교역을 출발해 충주역까지 운행 중인 KTX-이음(시속 250km/h)이 살미역‧수안보온천역(충주), 연풍역(괴산)을 거쳐 문경역까지 하루 왕복 8회 연장 운행한다.
ㅇ 판교에서 문경까지 약 90분 소요되어 승용차 이용 대비 30분 이상, 시외버스 대비 90분 이상 소요 시간이 단축되고, 판교역에서 신분당선으로 환승하여 서울 강남 등 수도권 각 지역을 편리하게 진입할 수 있다.
* (판교~문경) 승용차 : 약 2시간~2시간30분/ 시외버스 : 약 3시간~3시간30분
□ 문경역·연풍역·수안보온천역·살미역 등 4개 역사는 지역의 대표 상징물을 형상화한 디자인으로 설계하여, 지역을 홍보하는 역할도 하게 된다.
ㅇ 특히, 수안보온천역과 연풍역 구간에 건설된 신풍터널, 화천터널 입구에는 고속열차가 터널 통과 시 터널 출구에서 발생하는 미기압파(소닉붐) 소음을 약 75% 낮추는 소음 저감시설*을 국내 최초로 설치했다.
* 상어가 빠르게 헤엄칠 때 입안으로 들어오는 바닷물 압력을 줄이기 위해 아가미를 벌리면서 호흡하는 모습에서 착안하여 개발‧적용(철도기술연구원, 국내외 특허인증)
□ 또한, 지역 관광산업에도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을 것으로 기대된다.
ㅇ 충주시, 문경시, 괴산군은 중부내륙선 개통을 맞아, 문경새재, 수안보 온천, 조령산 휴양림 등 지역을 대표하는 관광지를 활성화하기 위한 준비를 해왔으며, KTX-이음 운행 시각에 맞춰 시내버스 노선도 개편한다.
□ 국토교통부 백원국 제2차관은 “충북‧경북지역과 수도권이 1시간 반만에 연결됨으로써, 충주, 문경, 괴산 등 중부내륙 지역의 교통뿐만 아니라 산업‧관광이 활성화되는 촉매제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ㅇ “2030년부터 수서~광주(경기), 남부내륙철도(김천~거제), 문경~김천 사업을 차례로 완공하여, 서울에서 거제까지 국토 중심을 관통하는 새로운 내륙 간선철도망을 차질없이 구축하겠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