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span style="font-size:16px"><strong>- 국내 스타트업·중소기업 등으로 구성된 5개 컨소시엄·기업 실증 참여</strong></span></p>
<p><span style="font-size:16px"><strong>- 8월 21일 R&D 분야 실증 개시, UAM 산업의 징검다리 역할 기대</strong></span></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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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 style="margin-left:19.8pt">□ 국토교통부(장관 원희룡)는 도심항공교통(UAM*)의 ’25년 상용화를 목표로 한국형 도심항공교통(K-UAM) 실증사업** 1단계를 착수한다고 밝혔다.</p>
<p style="margin-left:21.0pt"> </p>
<p style="margin-left:30.8pt">* <u>U</u>rban <u>A</u>ir <u>M</u>obility : 전기동력·저소음 항공기, 수직이착륙장 기반 차세대 첨단교통체계</p>
<p style="margin-left:24.2pt">** 실증 1단계(`23.8∼‘24.12) : 개활지(전남 고흥), 2단계(`24.8∼25.6) : 도심(수도권)</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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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 style="margin-left:19.8pt">□ 1단계 실증은 크게 ①연구개발(R&D) 단일분야, ②통합운용 분야로 구분하여 추진할 예정이며,</p>
<p style="margin-left:19.8pt"> </p>
<p style="margin-left:36.0pt">ㅇ 8월 21일부터 시작되는 ①연구개발(R&D) 단일분야 실증에는 국내 5개 컨소시엄·기업*이 참여해 개발된 기술을 검증하는 기회를 얻게 된다.</p>
<p style="margin-left:21.0pt"> </p>
<p style="margin-left:30.8pt">* (교통관리) 로비고스, 파인브인티 (기체·운항) 켄코아에어로스페이스, 플라나, 볼트라인</p>
<p style="margin-left:43.3pt"> </p>
<p style="margin-left:28.6pt">ㅇ 특히, 이번 실증으로 국내 스타트업(새싹기업), 중소기업 등이 자체 개발한 교통관리시스템, UAM 축소기에 대한 기술개발을 지원하여 UAM 산업 진출에 발판이 될 것으로 보인다.</p>
<p style="margin-left:43.3pt"> </p>
<p style="margin-left:21.2pt">□ ②통합운용 분야는 SKT, 카카오모빌리티 등이 참여하며 ’25년 상용화 서비스를 목표로 ’24년 1월부터 UAM 기체를 이용하여 운항, 교통관리, 버티포트 등 통합운용 실증과 비행단계별 소음측정을 진행할 예정이다.</p>
<p style="margin-left:21.2pt"> </p>
<p style="margin-left:19.6pt">□ 백원국 국토교통부 2차관은 “새로운 교통수단인 UAM의 상용화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안전성을 검증하고 기술 성숙도를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라고 강조하면서, “국내 민간기업이 미래 모빌리티 산업에서 경쟁력을 가질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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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iv><a href="http://www.molit.go.kr/USR/NEWS/m_71/dtl.jsp?lcmspage=1&id=95088713" target="_blank">※ 출처 : 국토교통부 (홈페이지 바로가기/원문보기)</a><br />
※ 원문 및 첨부파일 등은 국토교통부 홈페이지에서 확인바랍니다.</div>
- 국내 스타트업·중소기업 등으로 구성된 5개 컨소시엄·기업 실증 참여
- 8월 21일 R&D 분야 실증 개시, UAM 산업의 징검다리 역할 기대
□ 국토교통부(장관 원희룡)는 도심항공교통(UAM*)의 ’25년 상용화를 목표로 한국형 도심항공교통(K-UAM) 실증사업** 1단계를 착수한다고 밝혔다.
* Urban Air Mobility : 전기동력·저소음 항공기, 수직이착륙장 기반 차세대 첨단교통체계
** 실증 1단계(`23.8∼‘24.12) : 개활지(전남 고흥), 2단계(`24.8∼25.6) : 도심(수도권)
□ 1단계 실증은 크게 ①연구개발(R&D) 단일분야, ②통합운용 분야로 구분하여 추진할 예정이며,
ㅇ 8월 21일부터 시작되는 ①연구개발(R&D) 단일분야 실증에는 국내 5개 컨소시엄·기업*이 참여해 개발된 기술을 검증하는 기회를 얻게 된다.
* (교통관리) 로비고스, 파인브인티 (기체·운항) 켄코아에어로스페이스, 플라나, 볼트라인
ㅇ 특히, 이번 실증으로 국내 스타트업(새싹기업), 중소기업 등이 자체 개발한 교통관리시스템, UAM 축소기에 대한 기술개발을 지원하여 UAM 산업 진출에 발판이 될 것으로 보인다.
□ ②통합운용 분야는 SKT, 카카오모빌리티 등이 참여하며 ’25년 상용화 서비스를 목표로 ’24년 1월부터 UAM 기체를 이용하여 운항, 교통관리, 버티포트 등 통합운용 실증과 비행단계별 소음측정을 진행할 예정이다.
□ 백원국 국토교통부 2차관은 “새로운 교통수단인 UAM의 상용화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안전성을 검증하고 기술 성숙도를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라고 강조하면서, “국내 민간기업이 미래 모빌리티 산업에서 경쟁력을 가질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