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 style="margin-left:27.4pt"> </p>
<table>
<tbody>
<tr>
<td style="height:42px; width:638px">
<p><strong><span style="font-size:18px">2025년도 민자고속도로 운영평가 결과</span></strong></p>
</td>
</tr>
<tr>
<td style="height:35px; width:638px">
<p><strong><span style="font-size:18px">- 광주-원주 고속도로 최우수 선정… 신기술 활용, 교통안전 개선 평가</span></strong></p>
</td>
</tr>
</tbody>
</table>
<p style="margin-left:19.4pt"> </p>
<p style="margin-left:19.5pt">□ 국토교통부(장관 김윤덕)는 전국 21개 민자고속도로의 ’24년 운영실적에 대한 평가 결과를 발표하였다.</p>
<p style="margin-left:19.9pt"> </p>
<p style="margin-left:28.9pt">ㅇ 국토교통부는 도로 이용자의 편의 및 안전성 향상, 관리 효율 증진을 목적으로, 개통 후 1년 이상 경과한 민자고속도로의 운영실적을 매년 「유료도로법」에 근거하여 평가・발표하고 있다.</p>
<p style="margin-left:19.9pt"> </p>
<p style="margin-left:19.5pt">□ ’24년 운영평가 결과, 광주-원주(제이영동고속도로㈜) 고속도로가 ‘최우수’로 평가되었고, 용인-서울(경수고속도로㈜), 인천대교(인천대교㈜), 수도권제1순환(서울고속도로㈜), 인천공항(신공항하이웨이㈜), 부산-울산(부산울산고속도로㈜) 등 5개 고속도로가 ‘우수’로 평가되었다.</p>
<p style="margin-left:19.9pt"> </p>
<p style="margin-left:23.8pt">< 우수 민자고속도로 주요 성과 ></p>
<p style="margin-left:37.9pt"> </p>
<table>
<tbody>
<tr>
<td style="height:27px; width:112px">
<p>노선명</p>
</td>
<td style="height:27px; width:526px">
<p>주요 성과</p>
</td>
</tr>
<tr>
<td style="height:43px; width:112px">
<p style="margin-left:4.0pt">광주-원주</p>
</td>
<td style="height:43px; width:526px">
<p style="margin-left:4.0pt">ㆍ교량 등 시설물 점검 시 드론 촬영 결과를 활용하여 적기 보수</p>
<p style="margin-left:4.0pt">ㆍ휴게소 내 안전시설을 설치하여 보행자 안전성 확보</p>
</td>
</tr>
<tr>
<td style="height:43px; width:112px">
<p style="margin-left:4.0pt">용인-서울</p>
</td>
<td style="height:43px; width:526px">
<p style="margin-left:4.0pt">ㆍ미끄럼방지포장 등 신기술 적용으로 포장성능과 안전성 확보</p>
<p style="margin-left:4.0pt">ㆍ합·분류부 엇갈림 구간 노면 색깔 유도선 설치로 안전 관리</p>
</td>
</tr>
<tr>
<td style="height:24px; width:112px">
<p style="margin-left:4.0pt">인천대교</p>
</td>
<td style="height:24px; width:526px">
<p style="margin-left:4.0pt">ㆍ계측 데이터를 교량 유지관리 및 재난관리에 활용하여 이상 징후 사전 파악</p>
</td>
</tr>
<tr>
<td style="height:24px; width:112px">
<p style="margin-left:4.0pt">수도권제1순환</p>
</td>
<td style="height:24px; width:526px">
<p style="margin-left:4.0pt">ㆍ집중 투자를 통해 도로포장 품질관리 및 주행성 제고</p>
</td>
</tr>
<tr>
<td style="height:43px; width:112px">
<p style="margin-left:4.0pt">인천공항</p>
</td>
<td style="height:43px; width:526px">
<p style="margin-left:4.0pt">ㆍ교량 구간 화재 초기 대응을 위해 소화기 배치</p>
<p style="margin-left:4.0pt">ㆍ졸음쉼터 내 전기차 충전소 확보 등 이용자 편의 제고</p>
</td>
</tr>
<tr>
<td style="height:24px; width:112px">
<p style="margin-left:4.0pt">부산-울산</p>
</td>
<td style="height:24px; width:526px">
<p style="margin-left:4.0pt">ㆍ사고시 운전자가 신속한 위치확인을 위한 도로 이정표지 개선</p>
</td>
</tr>
</tbody>
</table>
<p style="margin-left:29.2pt"> </p>
<p style="margin-left:28.1pt">ㅇ 그 외 민자고속도로에서도 신기술 운영기법* 도입, 교통정보 체계 강화** 등 민자고속도로의 안전 및 관리 개선 노력을 기울이고 있고,</p>
<p style="margin-left:19.9pt"> </p>
<p style="margin-left:36.8pt">* 드론을 활용한 시설물 점검(서울-문산), 실시간 결빙 측정 시스템 개발(상주-영천)</p>
<p style="margin-left:34.7pt">** 실시간 정체상황 자동 도로전광표지(VMS) 표출(평택-시흥)</p>
<p style="margin-left:19.9pt"> </p>
<p style="margin-left:24.4pt">- 그 결과, 민자고속도로의 교통사고 사망자수가 감소하고(2.4명→1.2명), 교통사고 발생시 민자도로사업자의 출동시간이 단축(8분29초→7분54초)되는 등의 성과가 나타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p>
<p style="margin-left:27.0pt"> </p>
<p style="margin-left:19.5pt">□ 평가에는 도로, 교통, 안전, 회계 등 분야별 전문가와 함께 민자고속도로 이용자*가 전 노선 현장심사를 통해 불편사항, 개선필요사항 등 현장의 의견을 반영하였다.</p>
<p style="margin-left:19.9pt"> </p>
<p style="margin-left:35.2pt">* 화물차・버스 운전자가 도로 포트홀, 고속도로 휴게시설(졸음쉼터, 휴게소)의 편의시설 등 이용자가 중요하게 인식하는 항목에 대해 평가위원으로 평가 참여</p>
<p style="margin-left:19.8pt"> </p>
<p style="margin-left:27.7pt">ㅇ 국토교통부는 이번 평가를 통해 확인된 미흡사항은 조속히 개선하는 등 사후관리를 강화하는 한편, 우수 운영사례를 공유하고 해당 민자도로사업자에게 장관표창(사업자1, 직원1) 및 포상금(최우수 1천만원, 우수 각 2백만원)을 지급할 예정이다.</p>
<p style="margin-left:19.9pt"> </p>
<p style="margin-left:22.2pt">□ 국토교통부 이우제 도로국장은 “민자고속도로의 안전・서비스에 대한 국민의 요구에 부응하고 기후변화로 인한 자연재해에 적절히 대응할 수 있도록 민자고속도로 운영평가를 더욱 내실있게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p>
<p style="margin-left:22.2pt"> </p>
<p style="margin-left:22.2pt"><a href="https://www.molit.go.kr/USR/NEWS/m_71/dtl.jsp?lcmspage=1&id=95091215" target="_blank">※ 출처 : 국토교통부 (홈페이지 바로가기/원문보기)</a><br />
※ 원문 및 첨부파일 등은 국토교통부 홈페이지에서 확인바랍니다.</p>
<p> </p>
<div id="hwpEditorBoardContent"> </div>
2025년도 민자고속도로 운영평가 결과
|
- 광주-원주 고속도로 최우수 선정… 신기술 활용, 교통안전 개선 평가
|
□ 국토교통부(장관 김윤덕)는 전국 21개 민자고속도로의 ’24년 운영실적에 대한 평가 결과를 발표하였다.
ㅇ 국토교통부는 도로 이용자의 편의 및 안전성 향상, 관리 효율 증진을 목적으로, 개통 후 1년 이상 경과한 민자고속도로의 운영실적을 매년 「유료도로법」에 근거하여 평가・발표하고 있다.
□ ’24년 운영평가 결과, 광주-원주(제이영동고속도로㈜) 고속도로가 ‘최우수’로 평가되었고, 용인-서울(경수고속도로㈜), 인천대교(인천대교㈜), 수도권제1순환(서울고속도로㈜), 인천공항(신공항하이웨이㈜), 부산-울산(부산울산고속도로㈜) 등 5개 고속도로가 ‘우수’로 평가되었다.
< 우수 민자고속도로 주요 성과 >
노선명
|
주요 성과
|
광주-원주
|
ㆍ교량 등 시설물 점검 시 드론 촬영 결과를 활용하여 적기 보수
ㆍ휴게소 내 안전시설을 설치하여 보행자 안전성 확보
|
용인-서울
|
ㆍ미끄럼방지포장 등 신기술 적용으로 포장성능과 안전성 확보
ㆍ합·분류부 엇갈림 구간 노면 색깔 유도선 설치로 안전 관리
|
인천대교
|
ㆍ계측 데이터를 교량 유지관리 및 재난관리에 활용하여 이상 징후 사전 파악
|
수도권제1순환
|
ㆍ집중 투자를 통해 도로포장 품질관리 및 주행성 제고
|
인천공항
|
ㆍ교량 구간 화재 초기 대응을 위해 소화기 배치
ㆍ졸음쉼터 내 전기차 충전소 확보 등 이용자 편의 제고
|
부산-울산
|
ㆍ사고시 운전자가 신속한 위치확인을 위한 도로 이정표지 개선
|
ㅇ 그 외 민자고속도로에서도 신기술 운영기법* 도입, 교통정보 체계 강화** 등 민자고속도로의 안전 및 관리 개선 노력을 기울이고 있고,
* 드론을 활용한 시설물 점검(서울-문산), 실시간 결빙 측정 시스템 개발(상주-영천)
** 실시간 정체상황 자동 도로전광표지(VMS) 표출(평택-시흥)
- 그 결과, 민자고속도로의 교통사고 사망자수가 감소하고(2.4명→1.2명), 교통사고 발생시 민자도로사업자의 출동시간이 단축(8분29초→7분54초)되는 등의 성과가 나타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 평가에는 도로, 교통, 안전, 회계 등 분야별 전문가와 함께 민자고속도로 이용자*가 전 노선 현장심사를 통해 불편사항, 개선필요사항 등 현장의 의견을 반영하였다.
* 화물차・버스 운전자가 도로 포트홀, 고속도로 휴게시설(졸음쉼터, 휴게소)의 편의시설 등 이용자가 중요하게 인식하는 항목에 대해 평가위원으로 평가 참여
ㅇ 국토교통부는 이번 평가를 통해 확인된 미흡사항은 조속히 개선하는 등 사후관리를 강화하는 한편, 우수 운영사례를 공유하고 해당 민자도로사업자에게 장관표창(사업자1, 직원1) 및 포상금(최우수 1천만원, 우수 각 2백만원)을 지급할 예정이다.
□ 국토교통부 이우제 도로국장은 “민자고속도로의 안전・서비스에 대한 국민의 요구에 부응하고 기후변화로 인한 자연재해에 적절히 대응할 수 있도록 민자고속도로 운영평가를 더욱 내실있게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 출처 : 국토교통부 (홈페이지 바로가기/원문보기)
※ 원문 및 첨부파일 등은 국토교통부 홈페이지에서 확인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