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ITS Korea의 공지사항 상세입니다.

2026년 ITS 세계총회 국내(강릉) 유치 성공 2022-09-18| 작성자 : 대외협력팀| 조회 : 4650

우리협회는 국토교통부 및 강릉시와 함께 2026년 10월에 개최되는 제32회 ITS 세계총회를 대한민국(강릉)에 유치했습니다.

현지시간 9월 17일 미국 LA컨벤션에서 진행된 최종 제안발표에서 강릉은 대만의 타이베이를 제치고 서울, 부산에 이어 3번째 세계총회 개최국으로 선정되는 쾌거를 이뤄냈습니다.

ITS 세계총회는 94년 프랑스 파리에서 시작하여 매년 아시아, 미주, 유럽을 순회하며 개최되는 지능형교통시스템(ITS) 분야의 최대 규모의 전시, 학술대회 입니다.

전 세계의 ITS 분야 기업, 학계, 정부 관계자들이 참가하여 각종 기술과 제품을 발표, 전시하는 등 각 국가의 기술을 뽐내는 행사로 일명 교통올핌픽이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우리나라는 제5회 서울 ITS 세계총회(1998년)와 제17회 부산 ITS 세계총회(2010년)를 성공적으로 개최한 바있으며, 이번 강릉 유치에 성공하면서, 아·태지역 11개국 중에서 우리나라도 일본(3번개최)과 어깨를 나란히하게 되었습니다.

국토교통부는 강릉시를 국내 유치후보도시로 최종 선정한 이후, 강릉의 도로인프라 첨단화를 위해 ITS 국고보조사업을 적극 지원(2년, 360억원)하였고, ITS국제협력센터 및 강릉시를 주축으로 전략적 분석, 정부간 협업회의, 홍보활동 등을 통해 적극적인 유치활동을 전개해 왔습니다.

2026년에 개최될 제32회 ITS 세계총회는 총 100개국이 참여할 예정으로 전문가, 기업인 등이 참여하는 다양한 학술세션, 전시회,최신의 기술시연·시찰 및 비즈니스 상담회 등으로 구성되며, 총 관람인원이 약 6만명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합니다.

또한, 세계적 수준의 한국 ITS 기술홍보와 국제적 인지도 확산, 첨단 교통기술에 대한 국제협력의 장을 마련하여, 우리기업의 해외진출을 지원하는 등의 실질 효과를 거둘 것으로 기대됩니다.

..

▲ 17일 오전 국토교통부 이용욱 도로국장(오른쪽)과 강릉시 김홍규 시장(왼쪽)은 '26년 ITS 세계총회 개최도시 확정 뒤 사인하고 사진을 찍는 모습이다. 

 

..

▲ 19일 오전 LA 컨벤션센터 한국관 부스 앞에서 개회식이 열려 국토부, 강릉시, 도공, 협회, 강릉시의회 등 행사 주요 인사들이 축하 리본커팅을 하고 있다.

 

..

▲ 한국관 리본커팅 행사에 참여한 ITS 인도네시아 관계자들이 한국관을 방문하여 기념사진을 찍는 모습이다. 

 

..

▲ 9월 20일 오전 LA 컨벤션센터 한국관 내 협회 부스에서 한국ITS협회 김창연 회장과 ITS 홍콩 Charles So 회장이 협회 간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있다.

 

..

▲ ITS 홍콩과 협회간 업무협약에 참여한 홍콩관계자들이 기념사진을 찍은 모습이다.

 

..

▲ 9월 20일 오전 LA 컨벤션센터 한국관 내 협회 부스에서 한국ITS협회 김창연 회장과 ITS 뉴질랜드  Mike Rudge 회장이 협회 간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있다.

 

..

▲ 국토부, 강릉시, 도공, 협회는 강릉시 부스를 방문하여 강릉관 앞에서 단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 국토교통부 보도자료 참고 :  2026년 ITS 세계총회 강릉 개최(홈페이지 바로가기/원문보기)
※ 원문 및 첨부파일 등은 국토교통부 홈페이지에서 확인바랍니다.
 
첨부파일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