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뉴스

ITS Korea의 국내뉴스 상세입니다.

[기재부/보도자료] 기획재정부·봉화군·한국중부발전 상생 자매결연 협약 체결 및 AI드론 기업 릴레이 현장 간담회 개최 2025-09-01| 작성자 : 대외협력팀| 조회 : 39

기획재정부‧봉화군‧한국중부발전 상생 자매결연 협약 체결

AI 드론 기업 릴레이 현장 간담회 개최

- 이형일 1차관, 지방살리기 상생소비 활성화를 위해 자매결연 협약 체결

- 봉화의 우수 관광지인 목재문화체험장을 방문하여 도마만들기 체험 참여

- 김천드론센터 방문하여 중소·중견기업의 현장의견 청취 및 규제·지원과제 발굴

 

이형일 기획재정부 제1차관은 8월 28일(목) 13:20 봉화군청에서 봉화군 및 한국중부발전(주)와 상생 자매결연 협약을 체결하였다.

 

이번 협약은 지난 8월 7일, 새 정부 첫 경제장관회의에서 마련된 ‘지방살리기 상생소비 활성화 방안’의 일환으로, 중앙정부와 지자체, 공공기관 3자간 체결한 첫 번째 사례이다.

 

특히 이번 협약은 지방 살리기에 중앙정부, 지자체, 공공기관이 협력하는 새로운 방식으로 소비회복 모멘텀 확산, 교류 활성화 등 시너지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 차관은 기념사에서 이번 자매결연을 통해 “봉화군을 방문하고 특산물을 애용하여 소비뿐만 아니라 문화와 전통을 향유하는 진정한 상생이 실현될 수 있기를 기대하며, 정부와 지자체, 공공기관이 함께 참여하는 모범사례가 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협약식에는 박현국 봉화군수, 권영준 군의회 의장, 이종국 한국중부발전 기획부사장, 지역주민 대표 등 60여 명이 참석하여, 상생 소비기반을 강화하고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한 실질적인 교류‧협력 프로그램을 모색하고 추진하기로 하였다.

 

협약식 후 이 차관은 봉화의 주요 관광지 중 하나인 봉화목재문화체험장을 방문하여 고급목재로 유명한 봉화 ‘춘양목’을 사용한 작품 등을 관람하고, 도마만들기 체험을 진행하였다. 동 목재문화체험장은 생활공예품, 놀이기구 등 다양한 목제품을 직접 만지고 체험해 볼 수 있으며, 야외에 산림욕장, 목재놀이시설 등이 조성되어 있어 체험객들의 만족도가 높은 곳이다.

 

이 차관은 “이번 봉화군과의 자매결연을 계기로 기획재정부 직원들이 봉화의 좋은 관광지들을 많이 방문함으로써 지역 경제가 활성화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자매결연 이후 지속적인 교류와 협력을 강조하였다.

 

한편, 이 차관은 봉화군 방문에 앞서 경북 김천 드론자격센터에서 AI 드론 분야 중소·중견기업 8개사와 관계부처 및 유관기관이 참여한 릴레이 현장 간담회를 개최하였다.

 

 

 

< AI 드론 릴레이 현장 간담회 개요 >

 

 

 

▸(일시·장소) ‘25.8.28.(목) 09:30~10:40, 경북 김천 드론자격센터

 

▸(참석자) 정부·기관기획재정부 제1차관(주재), 국토부, 한국교통안전공단, 항공안전기술원

기업유비파이, 메이사, 볼로랜드, 파블로항공, 네스엔텍, 엔젤럭스, NH 네트웍스, KAI 등 8개社

 

기획재정부는 제1차 성장전략 TF(8.5일)을 시작으로 기업성장과 역동성 제고를 목표로 현장에서 기업부담 완화 및 규제개선을 위한 건의사항 등을 생생하게 듣기 위해 릴레이 현장간담회를 운영하고 있다. 이번 현장 간담회에서는 지난 8월 22일 발표한 ‘새정부 경제성장전략’의 ‘AI 대전환 15대 선도프로젝트’ 중 하나인 ‘AI 드론’의 기술력 확보와 성장 방안을 논의하였다.

 

간담회 참석 기업들은 드론 산업경쟁력 강화를 위해 드론 관련 기반시설 확대와 시험비행 절차 간소화 등을 건의하였다. 또한 드론 분야 중소·중견 기업과 스타트업의 기술개발 및 사업화를 촉진할 수 있도록 공공 수요창출과 핵심기술 R&D 지원 확대 등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을 요청하였다.

 

이에 대해 이 차관은 “정부는 AI드론 제조 생태계 조성을 위해 항공‧소방‧농업‧시설관리‧물류 등 5대 분야 드론에 대한 부품 및 운용‧교통관리 시스템 개발을 지원하고, 항공‧소방드론부터 선도적으로 개발‧실증‧보급하는 한편, 규제합리화도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언급하였다.

 

정부는 AI 드론을 포함한 AI대전환 선도프로젝트 추진을 위해 R&D·실증지원·규제완화·판로·금융 등 패키지 지원에 나설 예정이며, 이를 위해 릴레이 현장 간담회를 통해 현장의견을 청취하고 규제개선 및 지원과제를 지속 발굴‧해소해 나갈 계획이다.

 
 
※ 출처 : 기획재정부 (홈페이지 바로가기/원문보기)
※ 원문 및 첨부파일 등은 기획재정부 홈페이지에서 확인바랍니다.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