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able border="1" cellpadding="1" cellspacing="1" style="width:750px">
<tbody>
<tr>
<td>
<p style="text-align: center;"><span style="font-size:24px"><strong>울산 ‘첫 도시철도 시대’ 개막</strong></span></p>
<p style="text-align: center;">… 도시철도 1호선(트램) 기본계획 승인</p>
<p style="text-align: center;">- 태화강역~신복교차로 간 정거장 15곳 신설… ’28년 개통 목표로 추진</p>
</td>
</tr>
</tbody>
</table>
<p> </p>
<p style="margin-left:20.0pt">□ 국토교통부(장관 박상우)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위원장 강희업)는 ‘울산 도시철도 1호선(트램)’ 건설사업에 대한 ‘기본계획’을 승인했다.</p>
<p style="margin-left:23.2pt"> </p>
<p style="margin-left:28.2pt">ㅇ 울산 도시철도 1호선은 광역시 중 유일하게 도시철도가 없는 울산시에 친환경 무가선 수소전기트램을 건설하는 사업이다. 태화강역에서 신복교차로까지 총길이 10.9㎞ 구간에 정거장 15개소를 신설할 예정이며, ’28년 개통을 목표로 추진한다.</p>
<p style="margin-left:22.0pt"> </p>
<p style="margin-left:30.4pt">* (한국의 6개 특별・광역시도 도시철도 개통연도) ❶서울시(1974년) ❷부산시(1985년) ❸대구시(1997년) ❹인천시(1999년) ❺광주시(2004년) ❻대전시(2006년)</p>
<p style="margin-left:25.9pt"> </p>
<p style="margin-left:20.1pt">□ 특히, 울산1호선 트램은 우라나라 최초 수소시범도시인 점을 감안, 친환경 수소무가선트램*으로 건설할 계획이다.</p>
<p style="margin-left:22.0pt"> </p>
<p style="margin-left:87.0pt">* 전기공급을 위한 가선(전선) 없이 수소연료전지를 이용해 운행하는 친환경 노면전차(트램)</p>
<p style="margin-left:87.0pt"> </p>
<p style="margin-left:28.7pt">ㅇ 친환경수소트램의 연료는 수소와 산소의 반응으로 물이 배출됨으로써 배기가스가 없고 온실가스 배출을 최소화하는 친환경 교통수단으로 주목받고 있다.</p>
<p style="margin-left:22.0pt"> </p>
<p style="margin-left:87.0pt">* (차량 제원) 크기 35.0m×2.65m×4.0m / 총9편성(5모듈 1편성) / 1회 충전(20분) 200㎞</p>
<p style="margin-left:28.7pt"> </p>
<p style="margin-left:20.6pt">□ 대광위는 이번 기본계획 승인으로 곧바로 기본 및 실시설계에 착수하여 ’28년 개통을 목표로 추진할 계획이다.</p>
<p style="margin-left:22.0pt"> </p>
<p style="margin-left:25.9pt">* (사업절차) 기본계획 수립(울산시)→<u>기본계획 승인</u><u>(</u><u>대광위</u><u>)</u>→기본 및 실시설계(울산시)→사업계획 수립(울산시)→사업계획 승인(대광위)→착공 및 개통</p>
<p style="margin-left:25.9pt"> </p>
<p style="margin-left:21.7pt">□ 울산1호선은 울산시 주요 도로인 삼산로, 문수로, 대학로를 운행하는 노선으로 평균 버스 통행시간 40분 대비 12분 감소(30% 단축)한 28분이 소요될 예정이다.</p>
<p style="margin-left:21.5pt"> </p>
<p style="margin-left:30.2pt">ㅇ 빠른 이동과 정시성 확보, 동해선 광역전철(연간 이용객 250만명)과의 환승 연계로 광역권 이동 편의 증진에도 크게 이바지할 것으로 전망된다.</p>
<p style="margin-left:28.4pt"> </p>
<p style="margin-left:21.8pt">□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강희업 위원장은 “울산 도시철도 1호선이 ’28년에 적기 개통할 수 있도록 본 사업을 적극 지원하는 한편,</p>
<p style="margin-left:21.0pt"> </p>
<p style="margin-left:28.9pt">ㅇ 이와 연계되는 도로, 철도, 환승시설 등 다른 광역교통수단 확충도 지원하여 주민들이 더 편리하고 더 안전한 광역교통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게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p>
<p style="margin-left:21.0pt"> </p>
<p style="margin-left:21.4pt">□ 울산시는 동서축의 1호선과 함께 남북축의 2호선도 완성되면 십자형 간선 대중교통 축이 형성되어 대중교통 이용이 더욱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p>
<p style="margin-left:21.0pt"> </p>
<p style="margin-left:31.0pt">ㅇ 대광위에서도 울산2호선이 예비타당성 조사대상에 조속히 선정될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할 계획이다.</p>
<div id="hwpEditorBoardContent"> </div>
<div> </div>
<div><a href="https://www.molit.go.kr/USR/NEWS/m_71/dtl.jsp?lcmspage=1&id=95090670" target="_blank">※ 출처 : 국토교통부 (홈페이지 바로가기/원문보기)</a><br />
※ 원문 및 첨부파일 등은 국토교통부 홈페이지에서 확인바랍니다. </div>
울산 ‘첫 도시철도 시대’ 개막
… 도시철도 1호선(트램) 기본계획 승인
- 태화강역~신복교차로 간 정거장 15곳 신설… ’28년 개통 목표로 추진
|
□ 국토교통부(장관 박상우)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위원장 강희업)는 ‘울산 도시철도 1호선(트램)’ 건설사업에 대한 ‘기본계획’을 승인했다.
ㅇ 울산 도시철도 1호선은 광역시 중 유일하게 도시철도가 없는 울산시에 친환경 무가선 수소전기트램을 건설하는 사업이다. 태화강역에서 신복교차로까지 총길이 10.9㎞ 구간에 정거장 15개소를 신설할 예정이며, ’28년 개통을 목표로 추진한다.
* (한국의 6개 특별・광역시도 도시철도 개통연도) ❶서울시(1974년) ❷부산시(1985년) ❸대구시(1997년) ❹인천시(1999년) ❺광주시(2004년) ❻대전시(2006년)
□ 특히, 울산1호선 트램은 우라나라 최초 수소시범도시인 점을 감안, 친환경 수소무가선트램*으로 건설할 계획이다.
* 전기공급을 위한 가선(전선) 없이 수소연료전지를 이용해 운행하는 친환경 노면전차(트램)
ㅇ 친환경수소트램의 연료는 수소와 산소의 반응으로 물이 배출됨으로써 배기가스가 없고 온실가스 배출을 최소화하는 친환경 교통수단으로 주목받고 있다.
* (차량 제원) 크기 35.0m×2.65m×4.0m / 총9편성(5모듈 1편성) / 1회 충전(20분) 200㎞
□ 대광위는 이번 기본계획 승인으로 곧바로 기본 및 실시설계에 착수하여 ’28년 개통을 목표로 추진할 계획이다.
* (사업절차) 기본계획 수립(울산시)→기본계획 승인(대광위)→기본 및 실시설계(울산시)→사업계획 수립(울산시)→사업계획 승인(대광위)→착공 및 개통
□ 울산1호선은 울산시 주요 도로인 삼산로, 문수로, 대학로를 운행하는 노선으로 평균 버스 통행시간 40분 대비 12분 감소(30% 단축)한 28분이 소요될 예정이다.
ㅇ 빠른 이동과 정시성 확보, 동해선 광역전철(연간 이용객 250만명)과의 환승 연계로 광역권 이동 편의 증진에도 크게 이바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강희업 위원장은 “울산 도시철도 1호선이 ’28년에 적기 개통할 수 있도록 본 사업을 적극 지원하는 한편,
ㅇ 이와 연계되는 도로, 철도, 환승시설 등 다른 광역교통수단 확충도 지원하여 주민들이 더 편리하고 더 안전한 광역교통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게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 울산시는 동서축의 1호선과 함께 남북축의 2호선도 완성되면 십자형 간선 대중교통 축이 형성되어 대중교통 이용이 더욱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ㅇ 대광위에서도 울산2호선이 예비타당성 조사대상에 조속히 선정될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