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뉴스

ITS Korea의 국내뉴스 상세입니다.

[행안부/보도자료] AI·데이터 기반 재난대응 역량 강화한다 2024-11-29| 작성자 : 대외협력팀| 조회 : 136

AI·데이터 기반 재난대응 역량 강화한다

- ‘2024년 하반기 재난안전정보 공동이용 협의회’ 개최(11.28.)

- 기관별 AI·데이터 기반 구축사업 추진현황 공유 등

 

□ 행정안전부(장관 이상민)는 재난안전정보의 공동이용 확대를 위해 11월 28일(목) 이한경 재난안전관리본부장 주재로 ‘2024년 하반기 재난안전정보 공동이용 협의회’를 개최했다.

○ ‘재난안전정보 공동이용 협의회’는 국민 안전과 밀접한 각종 재난안전정보의 수집․공개․관리와 공동이용 활성화를 위해 관계기관, 민간 전문가 등이 참여해 2020년부터 운영되고 있다.

□ 이번 협의회에서는 AI·데이터 기반 구축 사업 등 추진 현황을 공유하고, 기관 간 협조 사항을 논의했다.

○ 행정안전부는 재난문자 중복방지 방안과 함께, 자치단체의 CCTV 관제 역량 강화를 위한 AI 기반 지능형 관제지원시스템 구축 계획('25~'27년)을 공유했다.

○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도로·지하차도 침수사고 예방을 위해 지난 7월부터 환경부와 협업해 시행 중인 홍수경보 정보 실시간 내비게이션 안내 서비스를 소개했다.

○ 기상청은 극한 기상에 대비해 기상정보 전달력을 강화하기 위해 추진하고 있는 호우재난문자 직접 발송체계 구축 현황과 향후 개선 계획을 발표했다.

□ 이한경 재난안전관리본부장은 “최근 잦아진 극한 기상 등으로부터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기 위해, 관계기관과 함께 AI·데이터 기술을 접목한 재난대응 역량을 키워나가겠다”라고 말했다.

 
 
※ 출처 : 행정안전부 (홈페이지 바로가기/원문보기)
※ 원문 및 첨부파일 등은 행정안전부 홈페이지에서 확인바랍니다. 
첨부파일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