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뉴스

ITS Korea의 국내뉴스 상세입니다.

[국토부/보도자료] “타당성조사·전문컨설팅”으로 국토교통 온실가스 국제감축사업 활성화 지원 2024-07-15| 작성자 : 대외협력팀| 조회 : 47

“타당성조사·전문컨설팅”으로
국토교통 온실가스 국제감축사업 활성화 지원

- 12일 설명회 열려… 타당성조사 최대 5억원 지원 · 해외사업 전문가 무상 컨설팅

□ 국토교통부(장관 박상우)는 7월 12일 건설, 교통 등 국토교통 분야의 온실가스 국제감축에 관심있는 기업을 대상으로「국토교통 온실가스 국제감축사업 설명회」를 개최한다.

 

ㅇ 온실가스 국제감축사업은 글로벌 기후위기 대응과 개발도상국의 지속가능발전을 지원하면서 우리나라의 2030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NDC*) 달성에 기여하는 사업이다.

* Nationally Determined Contribution의 약자로 우리나라는 '30년까지 '18년도 대비 40% 감축을 목표로 설정하고, 이 중 국제감축 목표량은 3,750만톤

 

ㅇ 올해부터 온실가스 국제감축사업 지원을 위한 타당성조사 지원 및 기업 컨설팅을 처음으로 시행할 예정이다.

 

□ 설명회에서는 그간 추진한 설명회·교육에서 설문한 애로사항 등을 토대로, 온실가스 국제감축사업을 추진하는 기업의 궁금증을 해소하고 니즈(needs)를 충족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이 세부 일정이 계획되어 있다.

 

ㅇ 먼저, 국토교통부에서 기후변화 대응에 대한 국제적 신뢰를 구축하고, 전 지구적 감축목표 달성을 위한 ‘국토교통 분야 온실가스 국제감축사업 정책방향’을 발표한다.

 

ㅇ 국제감축사업 전담기관인 해외건설협회와 한국해외인프라·도시개발공사에서는 각각 △ 국제감축사업 활성화를 위한 해외사업 전문가 컨설팅·교육, △ 2024년도 타당성조사(F/S) 지원사업 공모 및 지원 절차를 안내할 예정이다.

□ 참석을 희망하는 기업 또는 개인은 설명회 개최계획안(붙임)에 첨부된 QR코드에 접속하여 참가 신청서를 작성하면 된다.

 

ㅇ 이번 설명회를 계기로 국제감축사업에 대한 진입장벽을 완화하고 관심기업의 역량강화를 위해 국토교통부가 개발·발간한「사업자를 위한 국제온실가스 감축사업 실행 가이드라인」도 배포(PDF 형식)할 계획이다.

 

□ 국토교통부 김태경 미래전략담당관은 “국토교통부와 전담기관이 최초로 개최하는 이번 설명회를 통해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NDC) 달성에 기여 할 뿐만 아니라 국제감축사업과 연계된 우리 기업의 해외 진출 활로를 여는 초석으로써의 역할을 기대”한다고 강조하면서,

 

ㅇ “관심 있는 기업의 적극적 참여를 부탁드린다”라고 밝힐 예정이다.

 

※ 출처 : 국토교통부 (홈페이지 바로가기/원문보기)
※ 원문 및 첨부파일 등은 국토교통부 홈페이지에서 확인바랍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