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외뉴스

ITS Korea의 국외뉴스 상세입니다.

[국토부/보도자료] 대광위, 고양은평선 등 고양시 9개 광역교통사업 집중투자로 속도낸다 2024-07-15| 작성자 : 대외협력팀| 조회 : 57

대광위, 고양은평선 등 고양시 9개
광역교통사업 집중투자로 속도낸다

- 9일 고양시에서 광역교통개선 간담회 열고 집중투자 대상사업 추진계획 발표
- 백석동-화전동 간 도로 확장 사업 등 사업기간 최대 12개월 단축

 

□ 국토교통부(장관 박상우)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위원장 강희업, 이하 “대광위”)는 7월 9일 오전 고양에서 “고양시 광역교통개선 간담회”를 개최한다.

 

ㅇ 이번 간담회는 강희업 대광위원장, 이동환 고양시장, LH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민생토론회(1.25)에서 발표된 수도권 집중투자사업(32개) 중 고양시 관내 9개 사업을 속도감 있게 추진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 고양시는 3기 신도시 중 하나인 창릉지구 개발사업 외에 장항지구·삼송지구·지축지구 등 중·소규모 택지개발사업이 진행되면서 전국에서 세 번째로 인구가 많은 기초자치단체로 성장하였으며, 교통수요도 급격히 증가하고 있어 신속한 광역교통망 구축이 시급하다.

 

□ 대광위는 고양시 및 LH 등 신도시 사업시행자와 함께 2월 27일 “신도시 광역교통개선 TF(이하 ‘TF’)”를 발족하여 5개월간 광역교통 사업과 관련된 갈등 조정·해소, 인허가 기간 단축 및 재원 집중투자 방안 등을 검토·협의하였다. 고양시 9개 집중투자사업의 완공시기를 최대 12개월 단축할 수 있는 방안을 도출하였다.

 

【 고양시 집중투자사업(9개) 】

 

구분

순번

사업명

사업내용

사업비

완공시점

지구

도로

1

신평IC 기하구조 개선

제2자유로~자유로 연결램프 신설 회전교차로 확장(1→2차로)

174억원

‘28년

장항

2

한류월드IC 기하구조 개선

가감속로 설치

회전교차로 확장(1→2차로)

9.2억원

‘27년

장항

3

제2자유로 본선 버스정류장 설치

버스정류장 2개소 설치

가감속로 설치

20억원

‘27년

장항

4

백석동-화전동 간 도로 확장

(화정동-도내동 구간)

1.9km, 4→6차로 확장

470억원

‘30년

창릉

환승시설‧철도

5

지축역 환승시설

환승주차장 130면

50.4억원

‘25년

지축

6

원흥역 환승시설

환승주차장 230면

(1단계 149면은 기완료)

126억원

‘24년

삼송

7

한국항공대역 환승시설

환승주차장 100면

100억원

‘26년

창릉

8

고양은평선

(화정동-도내동 구간)

서울 새절역(6호선, 서부선 연결)~고양시청역

14,100억원

‘31년

창릉

9

삼송 버스 공영차고지

광역교통 개선대책 변경(‘25년)을 통해 차고지 위치 확정

-

-

삼송

 

< 도로 사업 4개(➊~➍) >

 

ㅇ (제2자유로 교통 개선) ➊신평IC 회전교차로를 확장(1차로→2차로)하고, 제2자유로~자유로 간 연결램프를 건설하는 사업과, ➋한류월드IC 회전교차로를 확장(1차로→2차로)하는 사업을 각각 ’28년과 ’27년까지 완공하여 제2자유로의 교통흐름을 크게 개선한다.

 

- 또한, 장항지구에서 서울 방향으로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27년까지 ➌제2자유로 본선에 버스정류장을 2개소 신설한다.

 

- 이 사업들은 장항습지 지뢰폭발 사고(‘21년)로 사업이 중단되었으나, TF 논의를 통해 사업을 정상화하고, 고양시와 LH가 협의하여 인·허가 기간 단축 등 당초 일정보다 7개월 단축하여 ’28년 완공할 계획이다.

 

ㅇ (➍백석동-화전동 간 도로 확장(화정동-도내동 구간)) 창릉지구와 인접 화정지구의 교통연계를 강화하기 위해 창릉지구 서편과 고양시 화정동을 연결하는 동서축 간선도로를 신설하는 사업을 창릉지구 광역교통개선대책에 반영한다.

 

* 고양 창릉지구 광역교통 개선대책 변경 연내 확정 예정(국토교통부)

 

- 동 도로 확장 사업은 뒤늦게 창릉지구 광역교통 개선대책에 반영이 추진되면서, 기존에 추진하던 도로 신설공사(4차로, 사업시행자:고양시)와 새로 시행하는 확장공사(4차로→6차로, 사업시행자:LH)의 사업시행자가 달라 협의 등에 문제가 있었으나, TF 논의를 통해 사업시행자를 단일화하여 6차로 신설사업으로 통합 시행하기로 합의하고, ’30년까지 완공할 계획이다.(사업기간 12개월 단축)

 

< 환승시설 및 철도 등 5개(➎~➒) >

 

ㅇ (지하철 3호선 환승시설) ➎,➏지축역·원흥역의 환승시설 사업은 주차장 규모 관련 사업시행자와 지자체 간 이견으로 11년 이상 장기 지연되었으나, TF에서 고양시-LH 간 이견을 조정하였다. 올해 하반기 착공되어 ’25년까지 완공될 예정이다.

 

ㅇ (경의중앙선 환승시설) ➐한국항공대역 환승시설은 사업비 증액 우려로 관계기관 간 이견이 존재하였으나, TF에서 갈등을 해소하였다. ’26년(최초 입주 ’27년)까지 공사를 완공할 계획이다.

 

ㅇ (➑고양은평선 철도) 창릉지구와 화정·능곡·향동 등 인근 주거지역에 광역철도망을 구축하여 고양~서울 간 광역교통의 핵심 기능을 수행하는 고양은평선은 당초 3칸 1편성으로 열차규모가 계획되었다.

 

- 그러나, 서울시 서부선 직결운행으로 인한 혼잡 우려가 제기되어 TF 논의를 거쳐 4칸으로 확대하여 추진하는 것으로 조정되다. 창릉신도시 광역교통 개선대책 변경을 거쳐 차질 없이 추진될 예정이다.

 

ㅇ (➒삼송지구 버스 공영차고지 사업) 지자체와 사업시행자 간 부지 위치에 대한 갈등으로 13년간 사업이 중단된 버스 공영차고지 사업은 TF를 통해 부지 위치를 옮기기로 협의를 완료하였다. ’25년 광역교통 개선대책을 변경하고, 이후 추진될 예정이다.

 

□ 대광위 강희업 위원장은 “이번 현장간담회를 통해 고양시의 의견을 직접 청취한 만큼, 고양시 주민들이 쾌적한 출퇴근 시간을 누릴 수 있도록 고양시 광역교통개선을 위해 대광위와 고양시가 머리를 맞대고 적극 노력해 나가겠다”라면서,

 

ㅇ “다른 수도권 지역 내의 집중투자사업과 광역교통 개선대책 사업도 신속하게 추진하겠다”라고 밝힐 예정이다.

 
 
※ 출처 : 국토교통부 (홈페이지 바로가기/원문보기)
※ 원문 및 첨부파일 등은 국토교통부 홈페이지에서 확인바랍니다. 
첨부파일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