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able align="center" border="1" cellpadding="1" cellspacing="1" style="width:650px">
<tbody>
<tr>
<td>
<p style="text-align:center"><span style="font-size:36px"><strong>대광위, 고양은평선 등 고양시 9개<br />
광역교통사업 집중투자로 속도낸다</strong></span></p>
<div id="hwpEditorBoardContent">
<p style="text-align:center"><span style="font-size:18px"><strong>- 9일 고양시에서 광역교통개선 간담회 열고 집중투자 대상사업 추진계획 발표<br />
- 백석동-화전동 간 도로 확장 사업 등 사업기간 최대 12개월 단축</strong></span></p>
</div>
</td>
</tr>
</tbody>
</table>
<p> </p>
<p style="margin-left:24.3pt">□ 국토교통부(장관 박상우)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위원장 강희업, 이하 “대광위”)는 7월 9일 오전 고양에서 “고양시 광역교통개선 간담회”를 개최한다.</p>
<p style="margin-left:19.4pt"> </p>
<p style="margin-left:28.1pt">ㅇ 이번 간담회는 강희업 대광위원장, 이동환 고양시장, LH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민생토론회(1.25)에서 발표된 수도권 집중투자사업(32개) 중 고양시 관내 9개 사업을 속도감 있게 추진하기 위해 마련되었다.</p>
<p style="margin-left:28.1pt"> </p>
<p style="margin-left:19.6pt">□ 고양시는 3기 신도시 중 하나인 창릉지구 개발사업 외에 장항지구·삼송지구·지축지구 등 중·소규모 택지개발사업이 진행되면서 전국에서 세 번째로 인구가 많은 기초자치단체로 성장하였으며, 교통수요도 급격히 증가하고 있어 신속한 광역교통망 구축이 시급하다.</p>
<p style="margin-left:29.3pt"> </p>
<p style="margin-left:20.2pt">□ 대광위는 고양시 및 LH 등 신도시 사업시행자와 함께 2월 27일 “신도시 광역교통개선 TF(이하 ‘TF’)”를 발족하여 5개월간 광역교통 사업과 관련된 갈등 조정·해소, 인허가 기간 단축 및 재원 집중투자 방안 등을 검토·협의하였다. 고양시 9개 집중투자사업의 완공시기를 최대 12개월 단축할 수 있는 방안을 도출하였다.</p>
<p style="margin-left:31.1pt"> </p>
<p style="margin-left:31.1pt">【 고양시 집중투자사업(9개) 】</p>
<p style="margin-left:31.1pt"> </p>
<table border="1">
<tbody>
<tr>
<td style="height:41px; width:62px">
<p>구분</p>
</td>
<td style="height:41px; width:31px">
<p>순번</p>
</td>
<td style="height:41px; width:122px">
<p>사업명</p>
</td>
<td style="height:41px; width:227px">
<p>사업내용</p>
</td>
<td style="height:41px; width:106px">
<p>사업비</p>
</td>
<td style="height:41px; width:51px">
<p>완공시점</p>
</td>
<td style="height:41px; width:47px">
<p>지구</p>
</td>
</tr>
<tr>
<td rowspan="4" style="height:227px; width:62px">
<p>도로</p>
</td>
<td style="height:49px; width:31px">
<p>1</p>
</td>
<td style="height:49px; width:122px">
<p>신평IC 기하구조 개선</p>
</td>
<td style="height:49px; width:227px">
<p>제2자유로~자유로 연결램프 신설 회전교차로 확장(1→2차로)</p>
</td>
<td style="height:49px; width:106px">
<p>174억원</p>
</td>
<td style="height:49px; width:51px">
<p>‘28년</p>
</td>
<td style="height:49px; width:47px">
<p>장항</p>
</td>
</tr>
<tr>
<td style="height:73px; width:31px">
<p>2</p>
</td>
<td style="height:73px; width:122px">
<p>한류월드IC 기하구조 개선</p>
</td>
<td style="height:73px; width:227px">
<p>가감속로 설치</p>
<p>회전교차로 확장(1→2차로)</p>
</td>
<td style="height:73px; width:106px">
<p>9.2억원</p>
</td>
<td style="height:73px; width:51px">
<p>‘27년</p>
</td>
<td style="height:73px; width:47px">
<p>장항</p>
</td>
</tr>
<tr>
<td style="height:53px; width:31px">
<p>3</p>
</td>
<td style="height:53px; width:122px">
<p>제2자유로 본선 버스정류장 설치</p>
</td>
<td style="height:53px; width:227px">
<p>버스정류장 2개소 설치</p>
<p>가감속로 설치</p>
</td>
<td style="height:53px; width:106px">
<p>20억원</p>
</td>
<td style="height:53px; width:51px">
<p>‘27년</p>
</td>
<td style="height:53px; width:47px">
<p>장항</p>
</td>
</tr>
<tr>
<td style="height:53px; width:31px">
<p>4</p>
</td>
<td style="height:53px; width:122px">
<p>백석동-화전동 간 도로 확장</p>
<p>(화정동-도내동 구간)</p>
</td>
<td style="height:53px; width:227px">
<p>1.9km, 4→6차로 확장</p>
</td>
<td style="height:53px; width:106px">
<p>470억원</p>
</td>
<td style="height:53px; width:51px">
<p>‘30년</p>
</td>
<td style="height:53px; width:47px">
<p>창릉</p>
</td>
</tr>
<tr>
<td rowspan="5" style="height:263px; width:62px">
<p>환승시설‧철도</p>
</td>
<td style="height:53px; width:31px">
<p>5</p>
</td>
<td style="height:53px; width:122px">
<p>지축역 환승시설</p>
</td>
<td style="height:53px; width:227px">
<p>환승주차장 130면</p>
</td>
<td style="height:53px; width:106px">
<p>50.4억원</p>
</td>
<td style="height:53px; width:51px">
<p>‘25년</p>
</td>
<td style="height:53px; width:47px">
<p>지축</p>
</td>
</tr>
<tr>
<td style="height:53px; width:31px">
<p>6</p>
</td>
<td style="height:53px; width:122px">
<p>원흥역 환승시설</p>
</td>
<td style="height:53px; width:227px">
<p>환승주차장 230면</p>
<p>(1단계 149면은 기완료)</p>
</td>
<td style="height:53px; width:106px">
<p>126억원</p>
</td>
<td style="height:53px; width:51px">
<p>‘24년</p>
</td>
<td style="height:53px; width:47px">
<p>삼송</p>
</td>
</tr>
<tr>
<td style="height:53px; width:31px">
<p>7</p>
</td>
<td style="height:53px; width:122px">
<p>한국항공대역 환승시설</p>
</td>
<td style="height:53px; width:227px">
<p>환승주차장 100면</p>
</td>
<td style="height:53px; width:106px">
<p>100억원</p>
</td>
<td style="height:53px; width:51px">
<p>‘26년</p>
</td>
<td style="height:53px; width:47px">
<p>창릉</p>
</td>
</tr>
<tr>
<td style="height:53px; width:31px">
<p>8</p>
</td>
<td style="height:53px; width:122px">
<p>고양은평선</p>
<p>(화정동-도내동 구간)</p>
</td>
<td style="height:53px; width:227px">
<p>서울 새절역(6호선, 서부선 연결)~고양시청역</p>
</td>
<td style="height:53px; width:106px">
<p>14,100억원</p>
</td>
<td style="height:53px; width:51px">
<p>‘31년</p>
</td>
<td style="height:53px; width:47px">
<p>창릉</p>
</td>
</tr>
<tr>
<td style="height:53px; width:31px">
<p>9</p>
</td>
<td style="height:53px; width:122px">
<p>삼송 버스 공영차고지</p>
</td>
<td style="height:53px; width:227px">
<p>광역교통 개선대책 변경(‘25년)을 통해 차고지 위치 확정</p>
</td>
<td style="height:53px; width:106px">
<p>-</p>
</td>
<td style="height:53px; width:51px">
<p>-</p>
</td>
<td style="height:53px; width:47px">
<p>삼송</p>
</td>
</tr>
</tbody>
</table>
<p style="margin-left:28.6pt"> </p>
<p style="margin-left:28.6pt">< 도로 사업 4개(➊~➍) ></p>
<p style="margin-left:20.8pt"> </p>
<p style="margin-left:30.2pt">ㅇ (제2자유로 교통 개선) ➊신평IC 회전교차로를 확장(1차로→2차로)하고, 제2자유로~자유로 간 연결램프를 건설하는 사업과, ➋한류월드IC 회전교차로를 확장(1차로→2차로)하는 사업을 각각 ’28년과 ’27년까지 완공하여 제2자유로의 교통흐름을 크게 개선한다.</p>
<p style="margin-left:27.7pt"> </p>
<p style="margin-left:30.6pt">- 또한, 장항지구에서 서울 방향으로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27년까지 ➌제2자유로 본선에 버스정류장을 2개소 신설한다.</p>
<p style="margin-left:20.8pt"> </p>
<p style="margin-left:32.2pt">- 이 사업들은 장항습지 지뢰폭발 사고(‘21년)로 사업이 중단되었으나, TF 논의를 통해 사업을 정상화하고, 고양시와 LH가 협의하여 인·허가 기간 단축 등 당초 일정보다 7개월 단축하여 ’28년 완공할 계획이다.</p>
<p style="margin-left:31.5pt"> </p>
<p style="margin-left:30.4pt">ㅇ (➍백석동-화전동 간 도로 확장(화정동-도내동 구간)) 창릉지구와 인접 화정지구의 교통연계를 강화하기 위해 창릉지구 서편과 고양시 화정동을 연결하는 동서축 간선도로를 신설하는 사업을 창릉지구 광역교통개선대책에 반영한다.</p>
<p style="margin-left:28.1pt"> </p>
<p style="margin-left:28.1pt">* 고양 창릉지구 광역교통 개선대책 변경 연내 확정 예정(국토교통부)</p>
<p style="margin-left:29.8pt"> </p>
<p style="margin-left:31.8pt">- 동 도로 확장 사업은 뒤늦게 창릉지구 광역교통 개선대책에 반영이 추진되면서, 기존에 추진하던 도로 신설공사(4차로, 사업시행자:고양시)와 새로 시행하는 확장공사(4차로→6차로, 사업시행자:LH)의 사업시행자가 달라 협의 등에 문제가 있었으나, TF 논의를 통해 사업시행자를 단일화하여 6차로 신설사업으로 통합 시행하기로 합의하고, ’30년까지 완공할 계획이다.(사업기간 12개월 단축)</p>
<p style="margin-left:29.8pt"> </p>
<p style="margin-left:28.6pt">< 환승시설 및 철도 등 5개(➎~➒) ></p>
<p style="margin-left:20.8pt"> </p>
<p style="margin-left:30.3pt">ㅇ (지하철 3호선 환승시설) ➎,➏지축역·원흥역의 환승시설 사업은 주차장 규모 관련 사업시행자와 지자체 간 이견으로 11년 이상 장기 지연되었으나, TF에서 고양시-LH 간 이견을 조정하였다. 올해 하반기 착공되어 ’25년까지 완공될 예정이다.</p>
<p style="margin-left:29.9pt"> </p>
<p style="margin-left:28.6pt">ㅇ (경의중앙선 환승시설) ➐한국항공대역 환승시설은 사업비 증액 우려로 관계기관 간 이견이 존재하였으나, TF에서 갈등을 해소하였다. ’26년(최초 입주 ’27년)까지 공사를 완공할 계획이다.</p>
<p style="margin-left:29.8pt"> </p>
<p style="margin-left:28.5pt">ㅇ (➑고양은평선 철도) 창릉지구와 화정·능곡·향동 등 인근 주거지역에 광역철도망을 구축하여 고양~서울 간 광역교통의 핵심 기능을 수행하는 고양은평선은 당초 3칸 1편성으로 열차규모가 계획되었다.</p>
<p style="margin-left:28.5pt"> </p>
<p style="margin-left:30.7pt">- 그러나, 서울시 서부선 직결운행으로 인한 혼잡 우려가 제기되어 TF 논의를 거쳐 4칸으로 확대하여 추진하는 것으로 조정되다. 창릉신도시 광역교통 개선대책 변경을 거쳐 차질 없이 추진될 예정이다.</p>
<p style="margin-left:29.8pt"> </p>
<p style="margin-left:28.5pt">ㅇ (➒삼송지구 버스 공영차고지 사업) 지자체와 사업시행자 간 부지 위치에 대한 갈등으로 13년간 사업이 중단된 버스 공영차고지 사업은 TF를 통해 부지 위치를 옮기기로 협의를 완료하였다. ’25년 광역교통 개선대책을 변경하고, 이후 추진될 예정이다.</p>
<p style="margin-left:31.1pt"> </p>
<p style="margin-left:19.4pt">□ 대광위 강희업 위원장은 “이번 현장간담회를 통해 고양시의 의견을 직접 청취한 만큼, 고양시 주민들이 쾌적한 출퇴근 시간을 누릴 수 있도록 고양시 광역교통개선을 위해 대광위와 고양시가 머리를 맞대고 적극 노력해 나가겠다”라면서,</p>
<p style="margin-left:20.3pt"> </p>
<p style="margin-left:30.5pt">ㅇ “다른 수도권 지역 내의 집중투자사업과 광역교통 개선대책 사업도 신속하게 추진하겠다”라고 밝힐 예정이다.</p>
<div id="hwpEditorBoardContent"> </div>
<div> </div>
<div><a href="https://www.molit.go.kr/USR/NEWS/m_71/dtl.jsp?lcmspage=2&id=95089941" target="_blank">※ 출처 : 국토교통부 (홈페이지 바로가기/원문보기)</a><br />
※ 원문 및 첨부파일 등은 국토교통부 홈페이지에서 확인바랍니다. </div>
대광위, 고양은평선 등 고양시 9개
광역교통사업 집중투자로 속도낸다
- 9일 고양시에서 광역교통개선 간담회 열고 집중투자 대상사업 추진계획 발표
- 백석동-화전동 간 도로 확장 사업 등 사업기간 최대 12개월 단축
|
□ 국토교통부(장관 박상우)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위원장 강희업, 이하 “대광위”)는 7월 9일 오전 고양에서 “고양시 광역교통개선 간담회”를 개최한다.
ㅇ 이번 간담회는 강희업 대광위원장, 이동환 고양시장, LH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민생토론회(1.25)에서 발표된 수도권 집중투자사업(32개) 중 고양시 관내 9개 사업을 속도감 있게 추진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 고양시는 3기 신도시 중 하나인 창릉지구 개발사업 외에 장항지구·삼송지구·지축지구 등 중·소규모 택지개발사업이 진행되면서 전국에서 세 번째로 인구가 많은 기초자치단체로 성장하였으며, 교통수요도 급격히 증가하고 있어 신속한 광역교통망 구축이 시급하다.
□ 대광위는 고양시 및 LH 등 신도시 사업시행자와 함께 2월 27일 “신도시 광역교통개선 TF(이하 ‘TF’)”를 발족하여 5개월간 광역교통 사업과 관련된 갈등 조정·해소, 인허가 기간 단축 및 재원 집중투자 방안 등을 검토·협의하였다. 고양시 9개 집중투자사업의 완공시기를 최대 12개월 단축할 수 있는 방안을 도출하였다.
【 고양시 집중투자사업(9개) 】
구분
|
순번
|
사업명
|
사업내용
|
사업비
|
완공시점
|
지구
|
도로
|
1
|
신평IC 기하구조 개선
|
제2자유로~자유로 연결램프 신설 회전교차로 확장(1→2차로)
|
174억원
|
‘28년
|
장항
|
2
|
한류월드IC 기하구조 개선
|
가감속로 설치
회전교차로 확장(1→2차로)
|
9.2억원
|
‘27년
|
장항
|
3
|
제2자유로 본선 버스정류장 설치
|
버스정류장 2개소 설치
가감속로 설치
|
20억원
|
‘27년
|
장항
|
4
|
백석동-화전동 간 도로 확장
(화정동-도내동 구간)
|
1.9km, 4→6차로 확장
|
470억원
|
‘30년
|
창릉
|
환승시설‧철도
|
5
|
지축역 환승시설
|
환승주차장 130면
|
50.4억원
|
‘25년
|
지축
|
6
|
원흥역 환승시설
|
환승주차장 230면
(1단계 149면은 기완료)
|
126억원
|
‘24년
|
삼송
|
7
|
한국항공대역 환승시설
|
환승주차장 100면
|
100억원
|
‘26년
|
창릉
|
8
|
고양은평선
(화정동-도내동 구간)
|
서울 새절역(6호선, 서부선 연결)~고양시청역
|
14,100억원
|
‘31년
|
창릉
|
9
|
삼송 버스 공영차고지
|
광역교통 개선대책 변경(‘25년)을 통해 차고지 위치 확정
|
-
|
-
|
삼송
|
< 도로 사업 4개(➊~➍) >
ㅇ (제2자유로 교통 개선) ➊신평IC 회전교차로를 확장(1차로→2차로)하고, 제2자유로~자유로 간 연결램프를 건설하는 사업과, ➋한류월드IC 회전교차로를 확장(1차로→2차로)하는 사업을 각각 ’28년과 ’27년까지 완공하여 제2자유로의 교통흐름을 크게 개선한다.
- 또한, 장항지구에서 서울 방향으로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27년까지 ➌제2자유로 본선에 버스정류장을 2개소 신설한다.
- 이 사업들은 장항습지 지뢰폭발 사고(‘21년)로 사업이 중단되었으나, TF 논의를 통해 사업을 정상화하고, 고양시와 LH가 협의하여 인·허가 기간 단축 등 당초 일정보다 7개월 단축하여 ’28년 완공할 계획이다.
ㅇ (➍백석동-화전동 간 도로 확장(화정동-도내동 구간)) 창릉지구와 인접 화정지구의 교통연계를 강화하기 위해 창릉지구 서편과 고양시 화정동을 연결하는 동서축 간선도로를 신설하는 사업을 창릉지구 광역교통개선대책에 반영한다.
* 고양 창릉지구 광역교통 개선대책 변경 연내 확정 예정(국토교통부)
- 동 도로 확장 사업은 뒤늦게 창릉지구 광역교통 개선대책에 반영이 추진되면서, 기존에 추진하던 도로 신설공사(4차로, 사업시행자:고양시)와 새로 시행하는 확장공사(4차로→6차로, 사업시행자:LH)의 사업시행자가 달라 협의 등에 문제가 있었으나, TF 논의를 통해 사업시행자를 단일화하여 6차로 신설사업으로 통합 시행하기로 합의하고, ’30년까지 완공할 계획이다.(사업기간 12개월 단축)
< 환승시설 및 철도 등 5개(➎~➒) >
ㅇ (지하철 3호선 환승시설) ➎,➏지축역·원흥역의 환승시설 사업은 주차장 규모 관련 사업시행자와 지자체 간 이견으로 11년 이상 장기 지연되었으나, TF에서 고양시-LH 간 이견을 조정하였다. 올해 하반기 착공되어 ’25년까지 완공될 예정이다.
ㅇ (경의중앙선 환승시설) ➐한국항공대역 환승시설은 사업비 증액 우려로 관계기관 간 이견이 존재하였으나, TF에서 갈등을 해소하였다. ’26년(최초 입주 ’27년)까지 공사를 완공할 계획이다.
ㅇ (➑고양은평선 철도) 창릉지구와 화정·능곡·향동 등 인근 주거지역에 광역철도망을 구축하여 고양~서울 간 광역교통의 핵심 기능을 수행하는 고양은평선은 당초 3칸 1편성으로 열차규모가 계획되었다.
- 그러나, 서울시 서부선 직결운행으로 인한 혼잡 우려가 제기되어 TF 논의를 거쳐 4칸으로 확대하여 추진하는 것으로 조정되다. 창릉신도시 광역교통 개선대책 변경을 거쳐 차질 없이 추진될 예정이다.
ㅇ (➒삼송지구 버스 공영차고지 사업) 지자체와 사업시행자 간 부지 위치에 대한 갈등으로 13년간 사업이 중단된 버스 공영차고지 사업은 TF를 통해 부지 위치를 옮기기로 협의를 완료하였다. ’25년 광역교통 개선대책을 변경하고, 이후 추진될 예정이다.
□ 대광위 강희업 위원장은 “이번 현장간담회를 통해 고양시의 의견을 직접 청취한 만큼, 고양시 주민들이 쾌적한 출퇴근 시간을 누릴 수 있도록 고양시 광역교통개선을 위해 대광위와 고양시가 머리를 맞대고 적극 노력해 나가겠다”라면서,
ㅇ “다른 수도권 지역 내의 집중투자사업과 광역교통 개선대책 사업도 신속하게 추진하겠다”라고 밝힐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