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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재부/보도자료] 제8차 혁신성장 BIG3 추진회의 개최(미래차 경쟁력 확보를 위한 범부처 R&D 추진방안 외) 2021-04-19| 작성자 : 대외협력팀| 조회 : 1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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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두 번째 안건은 「미래차 경쟁력 확보를 위한 범부처 R&D 추진방안」임
 
 ㅇ 내연기관차에서 친환경, 자율주행차 중심으로 급속히 재편되고, 미래차 시장선점을 위한 핵심기술 확보경쟁이 격화되고 있어 선제적 R&D 투자가 시급
 
  ☞ 친환경차 보급 세계1위, 전국 주요도로 완전자율주행 세계최초 상용화 등 2030년 미래차 경쟁력 1등 국가 도약을 목표로 4가지 방향에서 집중지원
 
 ①(선제적 R&D 투자 확대) 금년 미래차 R&D 투자를 작년보다 37% 확대된 3,679억원 지원. 현재의 투자강화 기조를 ‘25년까지 지속해 나갈 것
 
 ②(6대 핵심기술 확보) 미래차 핵심기술인 ➀배터리, ➁수소연료전지, ➂자율차 통신, ➃차량용 반도체, ➄차량용 센서, ➅자율주행SW 등 6대 기술개발에 R&D 집중투자
 
 ③(미래차로 생태계 전환) 초고효율 하이브리드 시스템 등 내연차 고도화와 함께 부품기업의 미래차 전환 기술개발 수요를 반영한 지원을 통해 미래차로의 원활한 생태계 전환을 적극 지원
 
 ④(서비스 발굴·확산) 자율주행차를 접목한 다양한 서비스모델(택시·배송 등) 개발 → 수요자의 니즈 등을 반영한 단계적 보급 확산에 주력해 나가고자 함
 
3 마지막 안건은 「‘25년 자율주행 서비스 상용화를 위한 지원방안」임
 
 ㅇ 올해부터 Lv.3 자율주행차 출시 등 자율주행차 보급이 본격화됨에 따라 버스·택시 등 자율주행 서비스시장이 급성장할 것으로 전망
     * ‘30년에는 버스의 50%, 택시의 25%가 자율차로 운행될 전망(Frost&Sullivan, ’19)
 
  ☞ 2025년 전국 고속도로 및 지자체 주요거점에서 자율주행 상용서비스 제공을 목표로 ➊시범운행지구를 중심으로 서비스 실증 활성화, ➋국민체감형 서비스 개발, ➌상용화 기반 구축 측면에서 중점 지원 해 나갈 것
 
 ①(서비스 실증 활성화) 먼저 서울 상암 등 6개 자율주행 시범운행지구에서 유상실증서비스*를 금년 상반기중 개시하고, 하반기부터 실증결과를 토대로 규제·법령 정비 추진

     * 세종(순환셔틀, ‘20.12), 광주(노면청소차, ’21.2), 서울(마을버스, ’21.5), 제주(공항픽업, ’21.5), 대구(로봇택시, ’21.6), 충북(BRT, ’21.6)
 
 ②(자율주행서비스 개발 고도화) 금년중 자율주행 대형버스 개발을 완료하고, 교통약자 이동지원, 긴급차량 통행지원 등 7대 핵심 공공서비스* 개발도 집중 지원
     * ➊교통약자 이동지원 ➋수요대응 대중교통 ➌공유차 ➍도시환경관리 ➎인프라모니터링 ➏긴급차량 통행지원 ➐사고예방 순찰
 
 ③(서비스 상용화 기반구축) 자율주행 교통물류 기본계획을 금년 5월까지 수립하고, 부처별 자율주행 데이터 연계를 통한 서비스개발 지원 및 자율자동차 제작부터 全과정을 통합한 신규 데이터 플랫폼을 ‘25년까지 구축

 

 

 

※ (별첨) 1. BIG3 산업별 중점 추진과제(첨부파일 참조)

1-1. 차량용 반도체 수급대책 추진동향 및 추가대응

1-2. 미래차 경쟁력 확보를 위한 범부처 R&D 추진방안

1-3. ‘25년 자율주행 서비스 상용화를 위한 지원방안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