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able border="1" cellpadding="1" cellspacing="1" style="width:750px">
<tbody>
<tr>
<td>
<p style="text-align: center;"><span style="font-size:24px"><strong>복합환승센터, 새로운 혁신모델 찾는다</strong></span></p>
<p style="text-align: center;"><span style="font-size:24px"><strong>… 17일부터 컨설팅 지원사업 공모</strong></span></p>
<p style="text-align: center;">- 9월 25일 비수도권, 9월 30일 수도권 컨설팅 지원사업 설명회 개최</p>
</td>
</tr>
</tbody>
</table>
<p> </p>
<p style="margin-left:22.6pt">□ 국토교통부(장관 김윤덕)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위원장 김용석, 이하 대광위)는 환승편의 증진과 지역발전을 위해 지자체, 공공기관, 민간을 대상으로 9월 17일부터 복합환승센터 혁신모델 컨설팅 지원사업 공모를 추진한다.</p>
<p style="margin-left:20.9pt"> </p>
<p style="margin-left:29.6pt">ㅇ 복합환승센터는 공공성과 사업성이 큰 시설이나, 최근 유통업의 변화, PF(프로젝트 파이낸싱) 부진으로 사업이 적기 추진되지 않고 있어 사회·경제적 여건변화를 반영하는 복합환승센터 사업모델 발굴이 필요하였다.</p>
<p style="margin-left:28.9pt"> </p>
<p style="margin-left:28.1pt">ㅇ 이에, 저이용 공공부지 활용, 입주시설 다양화, 참여주체 확대, 리츠 및 공간혁신구역 연계 등 수익성을 높이고 주체간 협력을 강화하여 복합환승센터 사업구조 다각화를 지원하려는 것이다.</p>
<p style="margin-left:28.1pt"> </p>
<p style="margin-left:19.9pt">□ 복합환승센터 혁신모델은 기존 철도역, 버스터미널 외에도 고속도로 휴게소 및 철도역 여유부지 등 저이용 공공부지를 활용하여 다양한 대중교통수단 간 환승과 복합개발을 연계하고, 백화점 외에도 실버·청년 주택, 의료시설, 복합엔터·관광지원, 생활SOC 등 다양한 입주시설을 포함한다.</p>
<p style="margin-left:19.9pt"> </p>
<p style="margin-left:28.2pt">ㅇ 또한, 기존 대형유통업체 외에 사업초기부터 전문운영사를 참여시켜 공공·민간이 협업하여 다양한 사업모델을 발굴하고, 공기업이 토지를 출자하여 신용 보강을 통해 사업성을 개선한다.</p>
<p style="margin-left:30.3pt"> </p>
<p style="margin-left:27.7pt">ㅇ 아울러, 리츠를 활용하여 개발·임대·운영하고, 지역주민과도 이익을 공유하며, 공간혁신구역과 연계하는 등 사업구조를 다각화하는 것이다.</p>
<p style="margin-left:28.4pt"> </p>
<p style="margin-left:20.2pt">< 복합환승센터 혁신모델 개요 ></p>
<p style="margin-left:28.4pt"> </p>
<table>
<tbody>
<tr>
<td style="height:302px; width:643px">
<p style="margin-left:14.6pt">▪복합환승센터 혁신모델은 입지·시설(H/W), 복합기능(S/W), 사업·운영 주체(O/S), 자금 조달·규제 환경 개선에 따른 기존의 사업구조를 개선하는 새로운 사업모델</p>
<p style="margin-left:14.6pt"> </p>
<p style="margin-left:14.6pt"> </p>
<table>
<tbody>
<tr>
<td style="height:18px; width:104px">
<p>구분</p>
</td>
<td style="height:18px; width:135px">
<p>기존 사업모델</p>
</td>
<td style="height:18px; width:380px">
<p>복합환승센터 혁신모델</p>
</td>
</tr>
<tr>
<td style="height:55px; width:104px">
<p>입지·시설</p>
<p>(H/W)</p>
</td>
<td style="height:55px; width:135px">
<p>철도역,</p>
<p>버스터미널</p>
<p>+ 상업시설</p>
</td>
<td style="height:55px; width:380px">
<p>철도역, 버스터미널 외에도 저이용 공공부지 등에</p>
<p>다양한 대중교통수단 간 환승과 복합개발 연계</p>
<p>‘환승의 장’ 확산 ⇒ 이동성 강화</p>
</td>
</tr>
<tr>
<td style="height:55px; width:104px">
<p>복합기능</p>
<p>(S/W)</p>
</td>
<td style="height:55px; width:135px">
<p>백화점</p>
</td>
<td style="height:55px; width:380px">
<p>백화점 외에도 실버·청년 주택, 의료시설,<br />
복합엔터·관광지원, 생활SOC 등</p>
<p>‘혁신의 장’ 확장 ⇒ 복합기능 다양화</p>
</td>
</tr>
<tr>
<td style="height:55px; width:104px">
<p>사업·운영 주체</p>
<p>(O/S)</p>
</td>
<td style="height:55px; width:135px">
<p>사업시행자로서</p>
<p>민간 중심</p>
<p>(대형 유통 사업자)</p>
</td>
<td style="height:55px; width:380px">
<p>지자체, 민간(리츠 등), 공기업(공공부지 현물 출자 등)</p>
<p>기획~시행~운영 전단계 협업 추진</p>
<p>‘협력의 장’ 마련 ⇒ 참여 다각화</p>
</td>
</tr>
<tr>
<td style="height:55px; width:104px">
<p>자금 조달·</p>
<p>규제 환경</p>
<p>(동력원)</p>
</td>
<td style="height:55px; width:135px">
<p>PF(프로젝트</p>
<p>파이낸싱)</p>
</td>
<td style="height:55px; width:380px">
<p>프로젝트 리츠(+공간혁신구역)</p>
<p>‘상생의 장’ 확산 ⇒ 안정성·추진력 강화</p>
</td>
</tr>
</tbody>
</table>
</td>
</tr>
</tbody>
</table>
<p style="margin-left:28.4pt"> </p>
<p style="margin-left:28.4pt">□ 복합환승센터 혁신모델 컨설팅 지원사업의 주요 공모계획은 다음과 같다.</p>
<p style="margin-left:28.4pt"> </p>
<p style="margin-left:29.4pt">ㅇ (공모 일정) 공모접수는 9월 17일부터 11월 7일까지 진행되며, 선정결과는 12월 중순에 발표할 예정이다.</p>
<p style="margin-left:28.4pt"> </p>
<p style="margin-left:29.5pt">ㅇ (공모 대상) 지자체, 공공기관·민간*에서 기본구상 및 기본계획 단계의 복합환승센터 사업 중 새로운 사업모델 발굴을 위한 계획 변경 소요가 있는 사업에 대해 공모 신청할 수 있다.</p>
<p style="margin-left:28.6pt"> </p>
<p style="margin-left:28.6pt">* 공공기관·민간의 경우 관할 지자체와 협의하여 공동으로 공모 신청 필요</p>
<p style="margin-left:28.4pt"> </p>
<p style="margin-left:28.0pt">ㅇ (공모 내용) 사업 필요성, 환승시설 및 지원시설 계획, 사업주체간 협업구조, 토지출자 등 부지확보·활용계획, 리츠 및 공간혁신구역 연계 등 새로운 사업모델 마련을 위한 종합적인 추진계획을 공모내용으로 한다.</p>
<p style="margin-left:28.4pt"> </p>
<p style="margin-left:28.2pt">ㅇ (선정 혜택) 공모 선정사업에 대해 대광위와 국토연구원이 실질적 사업을 추진할 수 있도록 사업구조 다각화 방안 컨설팅 및 협의·조정을 지원한다.</p>
<p style="margin-left:28.4pt"> </p>
<p style="margin-left:28.9pt">- 또한, 원활한 국비지원을 위해 「제4차 환승센터 및 복합환승센터 기본계획」(‘26~‘30) 및 「제5차 대도시권 광역교통 시행계획」(‘26~‘30)에 반영을 검토할 계획이며, 우수 평가사업에 대하여 장관표창을 수여할 계획이다.</p>
<p style="margin-left:25.8pt">□ 자세한 공모 내용은 9월 17일부터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누리집(molit.go.kr/mtc)에 공고하며, 9월 25일과 9월 30일에는 지자체, 공공기관, 민간 기업을 대상으로 컨설팅 지원사업 설명회*도 개최할 예정이다.</p>
<p style="margin-left:25.8pt"> </p>
<p style="margin-left:29.5pt">* (비수도권) 9.25(목) 14시 / 국토연구원 2층 대강당<br />
(수도권) 9.30(화) 14시 / 비앤디파트너스 서울역점 강당(KDB 생명타워 지하2층)</p>
<p style="margin-left:28.4pt"> </p>
<p style="margin-left:24.0pt">□ 대광위 김용석 위원장은 “복합환승센터는 지역 성장거점이자 도시 이동성을 강화하는 핵심 교통거점인 만큼 이번 공모에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리며, 대광위도 다양한 지원방안을 모색하겠다”고 밝혔다.</p>
<div id="hwpEditorBoardContent"> </div>
<div> </div>
<div><a href="https://www.molit.go.kr/USR/NEWS/m_71/dtl.jsp?lcmspage=1&id=95091209" target="_blank">※ 출처 : 국토교통부 (홈페이지 바로가기/원문보기)</a><br />
※ 원문 및 첨부파일 등은 국토교통부 홈페이지에서 확인바랍니다.</div>
복합환승센터, 새로운 혁신모델 찾는다
… 17일부터 컨설팅 지원사업 공모
- 9월 25일 비수도권, 9월 30일 수도권 컨설팅 지원사업 설명회 개최
|
□ 국토교통부(장관 김윤덕)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위원장 김용석, 이하 대광위)는 환승편의 증진과 지역발전을 위해 지자체, 공공기관, 민간을 대상으로 9월 17일부터 복합환승센터 혁신모델 컨설팅 지원사업 공모를 추진한다.
ㅇ 복합환승센터는 공공성과 사업성이 큰 시설이나, 최근 유통업의 변화, PF(프로젝트 파이낸싱) 부진으로 사업이 적기 추진되지 않고 있어 사회·경제적 여건변화를 반영하는 복합환승센터 사업모델 발굴이 필요하였다.
ㅇ 이에, 저이용 공공부지 활용, 입주시설 다양화, 참여주체 확대, 리츠 및 공간혁신구역 연계 등 수익성을 높이고 주체간 협력을 강화하여 복합환승센터 사업구조 다각화를 지원하려는 것이다.
□ 복합환승센터 혁신모델은 기존 철도역, 버스터미널 외에도 고속도로 휴게소 및 철도역 여유부지 등 저이용 공공부지를 활용하여 다양한 대중교통수단 간 환승과 복합개발을 연계하고, 백화점 외에도 실버·청년 주택, 의료시설, 복합엔터·관광지원, 생활SOC 등 다양한 입주시설을 포함한다.
ㅇ 또한, 기존 대형유통업체 외에 사업초기부터 전문운영사를 참여시켜 공공·민간이 협업하여 다양한 사업모델을 발굴하고, 공기업이 토지를 출자하여 신용 보강을 통해 사업성을 개선한다.
ㅇ 아울러, 리츠를 활용하여 개발·임대·운영하고, 지역주민과도 이익을 공유하며, 공간혁신구역과 연계하는 등 사업구조를 다각화하는 것이다.
< 복합환승센터 혁신모델 개요 >
▪복합환승센터 혁신모델은 입지·시설(H/W), 복합기능(S/W), 사업·운영 주체(O/S), 자금 조달·규제 환경 개선에 따른 기존의 사업구조를 개선하는 새로운 사업모델
구분
|
기존 사업모델
|
복합환승센터 혁신모델
|
입지·시설
(H/W)
|
철도역,
버스터미널
+ 상업시설
|
철도역, 버스터미널 외에도 저이용 공공부지 등에
다양한 대중교통수단 간 환승과 복합개발 연계
‘환승의 장’ 확산 ⇒ 이동성 강화
|
복합기능
(S/W)
|
백화점
|
백화점 외에도 실버·청년 주택, 의료시설,
복합엔터·관광지원, 생활SOC 등
‘혁신의 장’ 확장 ⇒ 복합기능 다양화
|
사업·운영 주체
(O/S)
|
사업시행자로서
민간 중심
(대형 유통 사업자)
|
지자체, 민간(리츠 등), 공기업(공공부지 현물 출자 등)
기획~시행~운영 전단계 협업 추진
‘협력의 장’ 마련 ⇒ 참여 다각화
|
자금 조달·
규제 환경
(동력원)
|
PF(프로젝트
파이낸싱)
|
프로젝트 리츠(+공간혁신구역)
‘상생의 장’ 확산 ⇒ 안정성·추진력 강화
|
|
□ 복합환승센터 혁신모델 컨설팅 지원사업의 주요 공모계획은 다음과 같다.
ㅇ (공모 일정) 공모접수는 9월 17일부터 11월 7일까지 진행되며, 선정결과는 12월 중순에 발표할 예정이다.
ㅇ (공모 대상) 지자체, 공공기관·민간*에서 기본구상 및 기본계획 단계의 복합환승센터 사업 중 새로운 사업모델 발굴을 위한 계획 변경 소요가 있는 사업에 대해 공모 신청할 수 있다.
* 공공기관·민간의 경우 관할 지자체와 협의하여 공동으로 공모 신청 필요
ㅇ (공모 내용) 사업 필요성, 환승시설 및 지원시설 계획, 사업주체간 협업구조, 토지출자 등 부지확보·활용계획, 리츠 및 공간혁신구역 연계 등 새로운 사업모델 마련을 위한 종합적인 추진계획을 공모내용으로 한다.
ㅇ (선정 혜택) 공모 선정사업에 대해 대광위와 국토연구원이 실질적 사업을 추진할 수 있도록 사업구조 다각화 방안 컨설팅 및 협의·조정을 지원한다.
- 또한, 원활한 국비지원을 위해 「제4차 환승센터 및 복합환승센터 기본계획」(‘26~‘30) 및 「제5차 대도시권 광역교통 시행계획」(‘26~‘30)에 반영을 검토할 계획이며, 우수 평가사업에 대하여 장관표창을 수여할 계획이다.
□ 자세한 공모 내용은 9월 17일부터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누리집(molit.go.kr/mtc)에 공고하며, 9월 25일과 9월 30일에는 지자체, 공공기관, 민간 기업을 대상으로 컨설팅 지원사업 설명회*도 개최할 예정이다.
* (비수도권) 9.25(목) 14시 / 국토연구원 2층 대강당
(수도권) 9.30(화) 14시 / 비앤디파트너스 서울역점 강당(KDB 생명타워 지하2층)
□ 대광위 김용석 위원장은 “복합환승센터는 지역 성장거점이자 도시 이동성을 강화하는 핵심 교통거점인 만큼 이번 공모에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리며, 대광위도 다양한 지원방안을 모색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