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뉴스

ITS Korea의 국내뉴스 상세입니다.

[보도자료] 한국지능형교통체계협회-더불어민주당, 지능형교통 분야 정책협약 체결 2025-05-14| 작성자 : 전략기획팀| 조회 : 515

한국지능형교통체계협회-더불어민주당, 지능형교통 분야 정책협약 체결

- 지역 간 교통서비스 격차 해소, AI 디지털 도로망 확충, 첨단 교통산업 생태계 기반조성, 첨단교통 특화 AI 전문인력 양성 등 정책 협력 -

 

..

 

 

□ 한국지능형교통체계협회(회장 허청회, 이하 ‘ITS Korea’)는 2025년 5월 14일(수) 국회 제7간담회실에서 더불어민주당과 정책협약을 체결하고, 지능형교통체계(ITS) 분야의 공공성 강화, 산업 생태계 육성, 제도적 기반 확대를 위한 정책 협력 체계를 마련했다.

 

○ 양 측은 지능형교통체계의 공익성을 구현하고 상호 간 협조체계를 확립하고자 제21대 대통령선거의 공동정책협약을 체결하고 지속 협력하기로 하였다.

 

○ 협약식에는 더불어민주당 선거대책위원회 박홍근, 남인순 직능본부장, 국토교통위원회 더불어민주당 이연희 국회의원 등 당 주요 인사들과, ITS Korea 허청회 회장을 비롯한 협회 임직원 등 다수의 관계자가 참석해 의미를 더했다.

 

○ 본 협약은 더불어민주당 선거대책위원회를 대표한 이한주 정책본부장과 ITS Korea 허청회 회장이 각각 서명함으로써 체결되었다.

 

□ 양측은 다음과 같은 4대 중점 정책과제를 중심으로 협약을 체결하고 상호 협력해 나갈 계획이다.

 

○ 첫째, 전국 어디서나 안전하고 편리한 교통서비스 구현으로 지역 간 교통서비스 격차를 해소하고 교통복지 실현을 위해 노력한다.

 

○ 둘째, AI 디지털 도로망 확충, AI 기반 통합 교통체계 구축을 통해 국민 안전 확보, 교통관리 고도화 및 관련 인프라 효율성을 극대화한다.

 

○ 셋째, 첨단 교통분야 DX·AX(디지털 전환·AI전환) 구현과 안정화를 위한 첨단 교통산업 생태계 기반을 조성하여 글로벌 기술경쟁 우위를 선점하고, 첨단 교통산업 경쟁력을 강화한다.

 

○ 넷째, 첨단교통 특화 AI 전문인력 양성 지원체계 마련에 노력한다.

 

□ 더불어민주당 선거대책위원회 박홍근 직능본부장은 "스마트 교통체계는 국민의 안전과 편의를 위한 필수 인프라이지만, 최근 몇 년간 관련 예산이 크게 줄어들어 안타깝다“며 “향후 예산 확보와 제도 개선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진정성을 가지고 지속적으로 함께 목소리를 내겠다”고 덧붙였다.

 

□ 더불어민주당 선거대책위원회 남인순 직능본부장은 “지역의 교통복지 수요가 날로 높아지고 있는 만큼, 지능형교통체계는 민생 경제 회복과 일자리 창출의 핵심 분야가 될 수 있다”며 “이번 정책 협약을 계기로 실질적인 시스템 구축과 정책 지원에 적극 나서겠다”고 밝혔다.

 

□ 국토교통위원회 더불어민주당 이연희 국회의원은 “재정자립도가 낮은 지방은 ITS 사업 추진이 어려운 실정”이라며 “이번 정책 협약을 계기로 ITS가 본 예산에 반영되고, AI 3대 강국 도약을 위한 핵심 인프라로 지속 추진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

 

□ ITS Korea 허청회 회장은 “지능형교통체계는 국민의 안전과 편의를 향상시키는 동시에 AI·모빌리티 융합을 통해 국가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는 핵심 전략산업”이라며, “이번 협약을 계기로 국회·정부와 더욱 긴밀히 협력해 ITS 정책의 실행력과 제도 기반을 공고히 해나가겠다”고 밝혔다.

 

○ 아울러, 허 회장은 “국내 ITS 산업의 도약을 위한 중요한 전환점인 2025년 수원ITS아태(아시아·태평양)총회와 2026년 강릉ITS세계총회에 많은 관심과 지원을 요청한다”고 강조했다.

 

□ 오는 5월 28일부터 3일간 개최되는 「2025년 수원 ITS 아태총회」는 ‘교통분야의 아시안게임’으로 불리며, 약 20개국 1만여 명이 참여할 예정으로, 첨단교통 기술과 정책 비전을 세계에 알리고 ITS 산업의 글로벌 위상을 높이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 또한, ITS Korea는 수원 ITS아태총회 기간 중 ‘ITS 지자체 협의체’를 출범시켜 지자체 간 정책·기술협력을 본격화할 계획이며, 협의체를 통해 교통흐름 개선은 물론 교통 안전성 향상을 위한 지자체 ITS 고도화를 협력해 나갈 방침이다.

첨부파일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