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뉴스

ITS Korea의 국내뉴스 상세입니다.

[국토부/보도자료] 스마트도시 솔루션으로 교통ㆍ안전 문제를 해결하고, 시민 체감형 도시 실현한다 2025-05-02| 작성자 : 대외협력팀| 조회 : 289

스마트도시 솔루션으로 교통·안전 문제를 해결하고, 시민 체감형 도시 실현한다

- ’25년 스마트도시 솔루션 확산사업 대상지역 5개소 선정…개소당 국비 12억원 지원

 

□국토교통부(장관 박상우)는 지역 소도시 등에 스마트 솔루션(서비스)를 보급하여 도시 간 디지털 격차를 완화하기 위해 ’25년 스마트도시 솔루션 확산사업 공모를 진행하고 대상 지역 5개소를 선정하였다.

 

ㅇ 스마트도시 솔루션 확산사업은 효과성이 검증된 보급 솔루션을 묶어 지역 소도시 등에 집중 보급함으로써 지역의 실질적인 서비스 여건을 개선하기 위해 ’23년부터 추진하고 있는 사업이다.

 

□ 올해 공모에는 총 24개 지자체가 사업계획서를 제출하였으며, 각 분야 전문가로 구성된 평가위원회의 평가*를 통해 5건의 사업을 최종 선정하였다.

 

* 사업의 필요성, 사업계획의 우수성, 추진체계의 적정성, 지속가능성 등(서면 및 발표평가)

 

【 선정 지자체(5곳) 】

 

연번

구분

지자체

사업 내용(대표 솔루션)

1

경기

가평군

스마트 주차공유, 스마트 폴, 관광형 수요응답 버스

2

강원

홍천군

스마트 버스쉘터, 스마트 폴,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

3

고성군

스마트 횡단보도, 스마트 주차공유, 스마트 해변안전 시스템

4

전북

군산시

스마트 횡단보도, 실시간 교통신호제어, AI 선별관제 시스템

5

경남

합천군

스마트 주차공유, 드론활용 산불감시, 스마트관광 키오스크

 

ㅇ 동 사업을 통해 지자체는 스마트 주차공유, 스마트폴 등 보급 솔루션과 지역의 여건에 특화된 솔루션을 도입하는데 국비 12억원*을 지원받으며, 올해 6월부터 구축하게 된다.

 

* 지방비 1:1 매칭(총사업비 24억원)

□ 이번에 선정된 사업들 중에 지역특성을 고려한 솔루션 내용을 살펴보면,

 

ㅇ 강원 고성군은 AI 영상분석 기반 해변 안전관리 시스템을 구축해 반복되는 해안가 인명사고를 예방하고, 스마트 침수대응 시스템을 도입하여 우천 시 시민 안전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ㅇ 경남 합천군은 산재된 관광정보를 통합제공하는 무인안내기(키오스크)를 도입해 상권 활성화를 지원하고, 계류형 드론을 활용한 산불감시 체계를 구축해 산림자원 보존에 힘쓸 계획이다.

 

□국토교통부 윤영중 도시경제과장은 “도시의 스마트화, 디지털화에서 소외되는 지역이 없도록 소도시의 지역 여건과 수요에 맞는 스마트 솔루션 보급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 출처 : 국토교통부 (홈페이지 바로가기/원문보기)
※ 원문 및 첨부파일 등은 국토교통부 홈페이지에서 확인바랍니다.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