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뉴스

ITS Korea의 국내뉴스 상세입니다.

[국토부/보도자료] 노후계획도시 정비, 대전에서 이어간다… 대전시 “찾아가는 미래도시지원센터” 개최 2025-02-20| 작성자 : 대외협력팀| 조회 : 34

노후계획도시 정비, 대전에서 이어간다… 대전시 “찾아가는 미래도시지원센터” 개최

- 19일 대전시청에서 대전 둔산지구·법동지구 주민 대상 대면상담 실시

- 국토부, 정례화 방안 2월 조기 구축으로 전국 지자체 정비사업 적극 지원

□ 국토교통부(장관 박상우)는 대전시(시장 이장우), 한국토지주택공사(이하 LH,사장 이한준)와 함께 2월 19일 대전 둔산지구와 법동지구를 대상으로 ‘찾아가는 미래도시지원센터’를 개최하여 정비사업에 대한 지역 주민들의 궁금증을 해소하는 소통의 장을 마련한다.

 

ㅇ 부산시·인천시에 이어 세 번째로 개최한 이번 ‘찾아가는 미래도시지원센터’는 대전시 노후계획도시정비 기본계획 수립 대상지인 둔산지구·법동지구 중 특별정비예정구역(안)에 대한 이해도 제고가 우선적으로 요구되는 아파트단지를 대상으로 진행한다.

 

ㅇ 대전시 노후계획도시 정비사업에 대한 주요내용 및 향후계획 안내, 질의사항에 대한 1:1 컨설팅을 위해 LH 직원뿐만 아니라 대전시 직원들과 기본계획 수립 용역사도 함께 참여한다.

 

□ 향후 대전시는 주민들이 대면상담을 통해 정비사업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도록 국토부와 협의를 통해 분기별 ‘찾아가는 미래도시지원센터’ 개최를 추진할 예정이다.

 

☐ 한편, 국토교통부는 3월까지 마련하기로 한 ‘찾아가는 미래도시지원센터 정례화*’ 방안을 이달 중 조기 구축하여 1기 신도시 외 전국 지자체의 정비사업을 적극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 연간 추진계획을 선제적으로 수립하여 효율적인 센터운영을 도모하고, 지자체 및 주민의 예측가능성을 높여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

 

 

(주민대상)

사전

수요조사

.(null).

국토부

수요조사

.(null).

수요조사

결과 회신

.(null).

지자체별 일정 및

지원내용 등 협의

.(null).

월별 개최계획

사전안내

지자체→주민

국토부→지자체

지자체→국토부→LH

국토부·지자체·LH

국토부→지자체→주민

 

 

 

 

 

 

 

 

 

(상시)

 

(분기별 1회)

 

 

 

(3개월 단위 계획수립)

 

(지자체 누리집 등)

 

ㅇ 찾아가는 미래도시지원센터 기존 운영방식은 ①비정기적인 수요조사, ②국토부-지자체 간 개최일정 협의 후 지자체가 대면상담 희망자를 조사하는 방식으로 운영되어 예측가능성이 낮은 부분이 존재하였다.

 

ㅇ 이에 국토부는 LH와의 협의를 통해 ①분기별 운영계획 수립, 월별 개최계획 안내 등 운영절차 체계화, ②상시적인 주민 수요조사, 컨설팅 주제 세분화를 통해 맞춤형 주민상담 추진 등 운영방식을 개선할 예정이다.

 

☐ 국토교통부 정우진 도시정비기획단장은 “우리부 올해 주요업무 추진계획을 통해 지방 노후계획도시 선도지구 선정 등의 계획을 제시한 바 있다”면서,

 

ㅇ “주민들이 통합정비와 관련된 궁금증을 원활히 해소할 수 있도록 기존 제도들을 보완하고, 전국 지자체가 차질 없이 노후계획도시 정비사업을 추진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라고 밝혔다.

 
 
※ 출처 : 국토교통부 (홈페이지 바로가기/원문보기)
※ 원문 및 첨부파일 등은 국토교통부 홈페이지에서 확인바랍니다. 
첨부파일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