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able border="1" cellpadding="1" cellspacing="1" style="width:750px">
<tbody>
<tr>
<td>
<p style="text-align: center;"><span style="font-size:24px"><strong>겨울철 결빙 교통사고, 인명피해 최소화를 위해 민·관이 머리를 맞댄다</strong></span></p>
<p style="text-align: center;">- ‘겨울철 결빙 교통사고 다발지역 재난원인조사반’ 출범</p>
<p style="text-align: center;">- 내년 1월까지 민·관이 협력해 사고 재발 및 인명피해 방지대책 마련</p>
</td>
</tr>
</tbody>
</table>
<p> </p>
<p style="margin-left:21.9pt">□ 행정안전부(장관 이상민)는 도로 결빙으로 인한 사고 재발과 인명피해 방지를 위해 ‘겨울철 결빙 교통사고 다발지역(터널·교량 중심) 재난원인조사반’(이하 ‘조사반’)을 구성·운영한다.</p>
<p style="margin-left:22.5pt"> </p>
<p style="margin-left:28.6pt">○ 결빙 교통사고는 최근 5년간(2019~2023) 총 3,944건 발생했으며, 전체 교통사고에 비해 치사율*이 높아 대책 마련이 필요한 상황이다.</p>
<p style="margin-left:28.8pt"> </p>
<p style="margin-left:37.0pt">* (교통사고 100건당 사망자 수) 결빙 교통사고: 2.4명 / 전체 교통사고: 1.4명</p>
<p style="margin-left:19.7pt"> </p>
<p style="margin-left:19.9pt">□ 조사반은 이수범 서울시립대 교수를 조사반장으로 중앙부처 과장급과 민간 전문가 등 총 15명으로 구성됐으며, 7개 기관*이 협업기관으로 참여한다.</p>
<p style="margin-left:21.0pt"> </p>
<p style="margin-left:35.0pt">* 국립기상과학원, 한국도로교통공단, 한국교통안전공단,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한국교통연구원, 한국도로협회</p>
<p style="margin-left:22.5pt"> </p>
<p style="margin-left:29.7pt">○ 조사반 운영*을 통해 결빙 사고가 빈발하는 터널과 교량을 중심으로 기존 법·제도·정책, 해외 사례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 이를 토대로 내년 1월까지 사고 재발 및 인명피해 방지 대책을 마련할 예정이다.</p>
<p style="margin-left:28.8pt"> </p>
<p style="margin-left:37.0pt">* 2주마다 전체 회의, 현장 조사 등 실시 예정(11.22. 1차 회의 개최)</p>
<p style="margin-left:19.7pt"> </p>
<p style="margin-left:20.5pt">□ 이한경 재난안전관리본부장은 “도로 결빙 교통사고는 연쇄추돌로 인한 대형 사고로 이어질 수 있는 만큼, 민·관의 역량을 집중해 촘촘하고 실효성 있는 대책을 수립하겠다”라고 말했다.</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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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iv><a href="https://www.mois.go.kr/frt/bbs/type010/commonSelectBoardArticle.do?bbsId=BBSMSTR_000000000008&nttId=113979" target="_blank">※ 출처 : 행정안전부 (홈페이지 바로가기/원문보기)</a><br />
※ 원문 및 첨부파일 등은 행정안전부 홈페이지에서 확인바랍니다. </div>
겨울철 결빙 교통사고, 인명피해 최소화를 위해 민·관이 머리를 맞댄다
- ‘겨울철 결빙 교통사고 다발지역 재난원인조사반’ 출범
- 내년 1월까지 민·관이 협력해 사고 재발 및 인명피해 방지대책 마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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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행정안전부(장관 이상민)는 도로 결빙으로 인한 사고 재발과 인명피해 방지를 위해 ‘겨울철 결빙 교통사고 다발지역(터널·교량 중심) 재난원인조사반’(이하 ‘조사반’)을 구성·운영한다.
○ 결빙 교통사고는 최근 5년간(2019~2023) 총 3,944건 발생했으며, 전체 교통사고에 비해 치사율*이 높아 대책 마련이 필요한 상황이다.
* (교통사고 100건당 사망자 수) 결빙 교통사고: 2.4명 / 전체 교통사고: 1.4명
□ 조사반은 이수범 서울시립대 교수를 조사반장으로 중앙부처 과장급과 민간 전문가 등 총 15명으로 구성됐으며, 7개 기관*이 협업기관으로 참여한다.
* 국립기상과학원, 한국도로교통공단, 한국교통안전공단,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한국교통연구원, 한국도로협회
○ 조사반 운영*을 통해 결빙 사고가 빈발하는 터널과 교량을 중심으로 기존 법·제도·정책, 해외 사례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 이를 토대로 내년 1월까지 사고 재발 및 인명피해 방지 대책을 마련할 예정이다.
* 2주마다 전체 회의, 현장 조사 등 실시 예정(11.22. 1차 회의 개최)
□ 이한경 재난안전관리본부장은 “도로 결빙 교통사고는 연쇄추돌로 인한 대형 사고로 이어질 수 있는 만큼, 민·관의 역량을 집중해 촘촘하고 실효성 있는 대책을 수립하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