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able border="1" cellpadding="1" cellspacing="1" style="width:750px">
<tbody>
<tr>
<td>
<p style="text-align: center;"><span style="font-size:24px"><strong>K-City 고도화 · 자동차 사이버보안센터 준공</strong></span></p>
<p style="text-align: center;"><span style="font-size:24px"><strong>자율주행 실험은 더 정밀하게, 보안은 더 견고하게</strong></span></p>
<p style="text-align: center;">- [K-City 3단계 고도화] 실제 도로와 동일 환경에서 자율주행 기술 검증 가능</p>
<p style="text-align: center;">- [자동차 사이버보안센터] 해킹 위협 원천 차단, ‘디지털 방패’ 역할 수행</p>
</td>
</tr>
</tbody>
</table>
<p> </p>
<p style="margin-left:20.0pt">□ 국토교통부(장관 김윤덕)는 11월 6일(목) 오후 자동차안전연구원 케이시티(이하 K-City)에서 「K-City 3단계 고도화 사업」 및 「자동차 사이버보안센터」 준공식을 개최한다.</p>
<p style="margin-left:19.7pt"> </p>
<p style="margin-left:29.5pt">ㅇ K-City는 실제 도로환경과 유사한 조건에서 자율주행 기술을 반복·안전하게 검증하기 위해 ’18년에 개소하였고, 이번 3단계 준공식은 자율주행차 상용화 기반 조성을 위한 세계 최고 수준의 자율주행 테스트베드의 완성을 공식 발표하는 자리다.</p>
<p style="margin-left:28.4pt"> </p>
<p style="margin-left:29.1pt">ㅇ 아울러, 자동차 사이버보안센터의 개소는 자동차 해킹을 비롯한 각종 사이버 위협을 상시 감시·대응할 수 있는 국가 차원의 체계를 갖추었음을 의미하며, 이를 통해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한층 더 확고하게 보호할 수 있게 된다.</p>
<p style="margin-left:28.6pt"> </p>
<p style="margin-left:28.1pt">ㅇ 준공식에는 송옥주 의원(경기 화성시갑), 이준석 의원(경기 화성시을) 등 국회의원을 비롯하여, 유정훈 대한교통학회장, 황성호 한국자동차공학회장 등 관련 협회 대표들이 참석하여 미래 모빌리티 핵심 기반시설의 새로운 출발을 함께 축하할 예정이다.</p>
<p style="margin-left:28.4pt"> </p>
<p style="margin-left:19.7pt">【K-City 3단계 고도화 : ‘현실과 동일한’ 환경에서 완전 자율주행 기술 검증 가능】</p>
<p style="margin-left:19.7pt"> </p>
<p style="margin-left:19.9pt">□ K-City는 1·2단계 고도화를 거쳐 자율주행차의 기본 성능 검증과 안전성 시험 기반을 마련한 국가 대표 자율주행 실험도시이다.</p>
<p style="margin-left:19.7pt"> </p>
<table>
<tbody>
<tr>
<td style="height:24px; width:196px">
<p>1단계(‘16∼‘18.12)</p>
</td>
<td style="height:24px; width:19px">
<p> </p>
</td>
<td style="height:24px; width:196px">
<p>2단계(‘19∼‘22.6)</p>
</td>
<td style="height:24px; width:19px">
<p> </p>
</td>
<td style="height:24px; width:196px">
<p>3단계(‘22∼‘25)</p>
</td>
</tr>
<tr>
<td style="height:75px; width:196px">
<p style="margin-left:10.5pt"> </p>
<p style="margin-left:10.5pt">ㅇ 5대 평가 환경 구축</p>
<p style="margin-left:14.2pt"> </p>
<p style="margin-left:14.2pt">* ① 주차부 ② 스쿨존 ③ 도심부<br />
④ 고속도로 ⑤ 교외도로부</p>
</td>
<td style="height:75px; width:19px">
<p>▶</p>
</td>
<td style="height:75px; width:196px">
<p style="margin-left:10.5pt"> </p>
<p style="margin-left:10.5pt">ㅇ 가혹환경 및 연구지원시설</p>
<p style="margin-left:10.5pt"> </p>
<p style="margin-left:12.0pt">* 가혹환경 : 기상재현, 통신음영</p>
<p style="margin-left:14.2pt">* 연구지원 : 혁신성장지원센터, 안전지대 확장, 로봇시스템</p>
</td>
<td style="height:75px; width:19px">
<p>▶</p>
</td>
<td style="height:75px; width:196px">
<p style="margin-left:10.5pt"> </p>
<p style="margin-left:10.5pt">ㅇ 주행영역 기능 확대</p>
<p style="margin-left:12.0pt"> </p>
<p style="margin-left:12.0pt">* 복잡한 도로 : 경사로, 입체도로 등</p>
<p style="margin-left:12.0pt">* 재현시설 : 차량혼잡, 끼어들기 등</p>
<p style="margin-left:12.0pt">* 자율주행 시뮬레이션 등</p>
</td>
</tr>
</tbody>
</table>
<p style="margin-left:19.7pt"> </p>
<p style="margin-left:28.7pt">ㅇ 이번 3단계 고도화를 통해 △복잡한 도심 교차로(입체교차로, 골목길 등), △교통・보행 상황 재현 시설(보행자, 자전거, 이륜차 출몰 등), △가상환경 기반 자율주행 시뮬레이션 시스템, △통합관제시스템 등을 완비함으로써, 최고 수준의 ‘통합 실증 플랫폼’으로 진화하게 된다.</p>
<p style="margin-left:28.8pt"> </p>
<p style="margin-left:28.6pt">ㅇ 이를 통해 자율주행 업계 및 연구기관은 도로·신호·보행자·기상 등 현실 세계의 모든 변수를 반영한 고난도 자율주행 테스트를 수행할 수 있게 되었으며, 레벨 4 이상 완전 자율주행 기술의 정밀 검증과 글로벌 수준의 기술 경쟁력 확보가 가능해진다.</p>
<p style="margin-left:19.7pt"> </p>
<p style="margin-left:19.7pt">【자동차 사이버보안센터 : 해킹 위협 원천 차단, ‘디지털 방패’ 역할 수행】</p>
<p style="margin-left:19.7pt"> </p>
<p style="margin-left:19.7pt">□ 함께 문을 연 자동차 사이버보안센터는 올해 8월부터 시행 중인 「자동차 사이버보안 관리제도」의 운영·인증·평가를 총괄하는 핵심 시설로서,</p>
<p> </p>
<p style="margin-left:30.3pt">ㅇ 차량의 개발·생산·운행 전 주기에 걸쳐 발생 가능한 개인정보 탈취, 외부 해킹, 주행 교란 등 사이버 위협을 실시간 감시·대응한다.</p>
<p style="margin-left:19.7pt"> </p>
<p style="margin-left:29.8pt">ㅇ 센터는 △제작사 인증·관리 시스템, △사이버 위협 모니터링 시스템, △실차 기반 보안평가시스템 등을 갖추고 있어, 커넥티드카·자율주행차 시대의 디지털 안전망 역할을 수행한다.</p>
<p style="margin-left:19.7pt"> </p>
<p style="margin-left:22.0pt">□ 김윤덕 국토교통부 장관은 준공식을 마친 후 K-City 내 실험시설과 자율주행 데이터공유센터를 방문하여, 자율주행 기술발전을 위해서는 다양한 상황에서의 실증, 데이터 확보 및 공유 등이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할 계획이다.</p>
<p style="margin-left:29.5pt">ㅇ 자율주행 데이터공유센터는 자율주행 업계의 기술개발 지원을 위하여 공공·민간이 수집한 주행데이터를 분석·가공 후 업계·학계 등에 공유하는 시설로서 자율주행 기술 고도화의 핵심 인프라이다.</p>
<p style="margin-left:29.8pt"> </p>
<p style="margin-left:19.8pt">□ 김 장관은 “올해 말 화성 리빙랩이 준공되면 K-City는 ‘실험도시-리빙랩-상용화’로 이어지는 전주기 자율주행 실증 체계의 전진기지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하며,</p>
<p style="margin-left:19.7pt"> </p>
<p style="margin-left:29.9pt">ㅇ “자율주행 기술발전을 위한 정부 지원의 골든타임으로 글로벌 주도권 확보를 위해 정부는 도시 실증 지원, AI 인프라 구축, 규제 합리화 등 전방위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힐 예정이다.</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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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iv> </div>
<div><a href="https://www.molit.go.kr/USR/NEWS/m_71/dtl.jsp?lcmspage=1&id=95091379" target="_blank">※ 출처 : 국토교통부 (홈페이지 바로가기/원문보기)</a><br />
※ 원문 및 첨부파일 등은 국토교통부 홈페이지에서 확인바랍니다</di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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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City 고도화 · 자동차 사이버보안센터 준공
자율주행 실험은 더 정밀하게, 보안은 더 견고하게
- [K-City 3단계 고도화] 실제 도로와 동일 환경에서 자율주행 기술 검증 가능
- [자동차 사이버보안센터] 해킹 위협 원천 차단, ‘디지털 방패’ 역할 수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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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토교통부(장관 김윤덕)는 11월 6일(목) 오후 자동차안전연구원 케이시티(이하 K-City)에서 「K-City 3단계 고도화 사업」 및 「자동차 사이버보안센터」 준공식을 개최한다.
ㅇ K-City는 실제 도로환경과 유사한 조건에서 자율주행 기술을 반복·안전하게 검증하기 위해 ’18년에 개소하였고, 이번 3단계 준공식은 자율주행차 상용화 기반 조성을 위한 세계 최고 수준의 자율주행 테스트베드의 완성을 공식 발표하는 자리다.
ㅇ 아울러, 자동차 사이버보안센터의 개소는 자동차 해킹을 비롯한 각종 사이버 위협을 상시 감시·대응할 수 있는 국가 차원의 체계를 갖추었음을 의미하며, 이를 통해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한층 더 확고하게 보호할 수 있게 된다.
ㅇ 준공식에는 송옥주 의원(경기 화성시갑), 이준석 의원(경기 화성시을) 등 국회의원을 비롯하여, 유정훈 대한교통학회장, 황성호 한국자동차공학회장 등 관련 협회 대표들이 참석하여 미래 모빌리티 핵심 기반시설의 새로운 출발을 함께 축하할 예정이다.
【K-City 3단계 고도화 : ‘현실과 동일한’ 환경에서 완전 자율주행 기술 검증 가능】
□ K-City는 1·2단계 고도화를 거쳐 자율주행차의 기본 성능 검증과 안전성 시험 기반을 마련한 국가 대표 자율주행 실험도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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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단계(‘16∼‘18.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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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단계(‘19∼‘2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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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단계(‘22∼‘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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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5대 평가 환경 구축
* ① 주차부 ② 스쿨존 ③ 도심부
④ 고속도로 ⑤ 교외도로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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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가혹환경 및 연구지원시설
* 가혹환경 : 기상재현, 통신음영
* 연구지원 : 혁신성장지원센터, 안전지대 확장, 로봇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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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주행영역 기능 확대
* 복잡한 도로 : 경사로, 입체도로 등
* 재현시설 : 차량혼잡, 끼어들기 등
* 자율주행 시뮬레이션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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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이번 3단계 고도화를 통해 △복잡한 도심 교차로(입체교차로, 골목길 등), △교통・보행 상황 재현 시설(보행자, 자전거, 이륜차 출몰 등), △가상환경 기반 자율주행 시뮬레이션 시스템, △통합관제시스템 등을 완비함으로써, 최고 수준의 ‘통합 실증 플랫폼’으로 진화하게 된다.
ㅇ 이를 통해 자율주행 업계 및 연구기관은 도로·신호·보행자·기상 등 현실 세계의 모든 변수를 반영한 고난도 자율주행 테스트를 수행할 수 있게 되었으며, 레벨 4 이상 완전 자율주행 기술의 정밀 검증과 글로벌 수준의 기술 경쟁력 확보가 가능해진다.
【자동차 사이버보안센터 : 해킹 위협 원천 차단, ‘디지털 방패’ 역할 수행】
□ 함께 문을 연 자동차 사이버보안센터는 올해 8월부터 시행 중인 「자동차 사이버보안 관리제도」의 운영·인증·평가를 총괄하는 핵심 시설로서,
ㅇ 차량의 개발·생산·운행 전 주기에 걸쳐 발생 가능한 개인정보 탈취, 외부 해킹, 주행 교란 등 사이버 위협을 실시간 감시·대응한다.
ㅇ 센터는 △제작사 인증·관리 시스템, △사이버 위협 모니터링 시스템, △실차 기반 보안평가시스템 등을 갖추고 있어, 커넥티드카·자율주행차 시대의 디지털 안전망 역할을 수행한다.
□ 김윤덕 국토교통부 장관은 준공식을 마친 후 K-City 내 실험시설과 자율주행 데이터공유센터를 방문하여, 자율주행 기술발전을 위해서는 다양한 상황에서의 실증, 데이터 확보 및 공유 등이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할 계획이다.
ㅇ 자율주행 데이터공유센터는 자율주행 업계의 기술개발 지원을 위하여 공공·민간이 수집한 주행데이터를 분석·가공 후 업계·학계 등에 공유하는 시설로서 자율주행 기술 고도화의 핵심 인프라이다.
□ 김 장관은 “올해 말 화성 리빙랩이 준공되면 K-City는 ‘실험도시-리빙랩-상용화’로 이어지는 전주기 자율주행 실증 체계의 전진기지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하며,
ㅇ “자율주행 기술발전을 위한 정부 지원의 골든타임으로 글로벌 주도권 확보를 위해 정부는 도시 실증 지원, AI 인프라 구축, 규제 합리화 등 전방위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힐 예정이다.